•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정보사회의 양면성과 피해사례들

*다*
최초 등록일
2008.10.21
최종 저작일
2007.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보사회의 양면성과 피해사례들

목차

2. 인터넷중독의 사례와 심각성
3. 인터넷중독의 실태와 청소년 문제
4. 청소년 인터넷중독 대응 방안
5. 결론

본문내용

이러한 일들은 단순히 기사거리로만 취급될 수 없으며 이대로 방치하다가는 사이버공간에는 더 이상 사람들을 신뢰할 수 없고 사기가 판치며 오염된 공간으로 변질 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보다 큰 문제점은 인터넷중독이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가정 및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게임중독이 심한 경우 현실세계와 사이버세계의 구분을 못하게 되어 게임 내에서 일어나는 폭력, 살인 등이 현실세계에서도 죄의식 없이 행해지며 인륜이 파괴되는 행위가 발생되고 있다. 또한 게임 아이템 판매, 사이버머니의 등장과 이를 현금화할 수 있어 청소년들을 더욱 게임에 빠지게 하는 매력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사이버포르노에 중독되면 비정상적인 성행위에 반복적으로 노출됨으로써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은 왜곡된 성행위를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고 실제로 성폭력을 죄의식 없이 행할 수도 있다.
인터넷중독은 약물중독과 마찬가지로 내성과 금단현상이 발생하여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어 스스로 시간 조절을 할 수 없게 되며, 인터넷 사용을 못하게 되면 불안하거나 초조해지고 강박적인 행동이 일어나게 되어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3. 인터넷중독의 실태와 청소년 문제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이 2001년말 조사한 인터넷중독 실태조사에 의하면 총 설문 응답자 13,888명의 30.6%가 인터넷중독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 중에 10대는 38.2%, 20대는 33%가 중독성향을 보임으로써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 인터넷중독은 조사자에 따라 많게는 40∼50% 가까이 보고되고 있으며, KADO가 2002년 청소년용 한국형인터넷중독자가진단척도(K-척도)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받는 "고위험사용자군"이 초등생 5%, 중고생 4.2%로 나타났으며, 경미한 정도의 생활 장애를 보이는 "잠재적위험사용자군"은 초등생이 17.5%, 중고생이 18.7%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보호위원회가 금년 10월 인터넷을 이용하는 초중고생 1,4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60.4%가 스스로 인터넷에 중독되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82.6%가 수면부족이나 학업에 지장을 받고있음을 알고 있으나 61.3%가 거의 매일 인터넷을 접속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성인 사이트는 56.5%가 한두 번 또는 자주만 아니면 괜찮다고 생각하며, 온라인채팅 때는 21.6%가 성매매 제안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다음 신지식 Q&A
*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사회학 ) 가짜뉴스, 가짜뉴스의 원인 ,가짜뉴스 사례, 가짜뉴스 해결방안, 가짜뉴스 대해 개인적인 생각 7페이지
    결론 가짜뉴스는 누군가에게는 이익을 주고 누군가에게는 피해를 주는 양면의 ... 뉴스의 사례는 온라인상에서 논란을 낳은 자연적 재난과 사회적 재난과 관련된 ... 서론 사실이 아닌 거짓 정보를 기사화시켜 유포하는 가짜뉴스는 우리 사회에서
  • 한글파일 SNS규제 찬성 입장 의견 정리 5페이지
    7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사무처 직제규칙 전부개정규칙’을 발표하며 ‘뉴미디어정보심의팀 ... 길이라고 생각한다. Ⅲ.SNS 규제 방식에 대한 논의 1.방송통신위원회 산하 뉴미디어정보심의팀에 ... 논란 1.공적영역으로써의 SNS 현재 SNS는 사적영역과 공적영역이라는 양면
  • 한글파일 정보사회에서의 긍정적,부정적측면에 관한 연구 5페이지
    다양한 분쟁 문제가 발생 된다. 5) 정보사회로 인한 피해 사례 ㄱ) 사이버 ... 최정호(2009), ‘뉴미디어정보사회’ - 박재용. ... 조윤희(2010), ‘정보사회론’ - 정영모 “정보사회와 뉴미디어교재” -
  • 한글파일 인터넷 여론재판,마녀사냥인가,정당한 비판의 자유인가 4페이지
    얻고 있고 비정상적이긴 하지만 어쨌든 미디어의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 될 수 없었고 반민주, 반역사적인 사안이어도 이들이 다루면 가장 중요한 뉴 ... 대다수 누리꾼들의 행위에 담긴 진정성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 사례
  • 한글파일 간접광고(PPL광고)의 개념, 간접광고(PPL광고)의 종류(사례 중심), 간접광고(PPL광고)의 현황과 내용, 간접광고(PPL광고)의 문제점, 간접광고(PPL광고)의 사례, 향후 간접광고(PPL광고)의 개선 방안 분석(PPL) 17페이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전파의 희소성이나 공적 성격도 현저하게 약해지고 있을 ... 경실련 미디어워치에서는 올 한해동안 간접광고의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 그러나 지금까지의 사례와는 반대로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업체들에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정보사회의 양면성과 피해사례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