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프랑스 인상주의 및 아방가르드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8.10.14
- 최종 저작일
- 2007.10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랑스 인상주의 및 아방가르드 영화와 관련된 내용을 담은 레포트
목차
머리말
본문
1.프랑스 인상주의 및 아방가르드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2.프랑스 인상주의 및 아방가르드 영화의 탄생
3.프랑스 인상주의 및 아방가르드 영화인과 영화작품
4.사회에 끼친 영향
5.대표적 특징, 기법
6.프랑스 인상주의 및 아방가르드 영화의 쇠퇴
7.결과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무성영화시대의 프랑스에서는 고전적 할리우드 서사형식에 대한 주요한 대안으로서 많은 영화사조들이 나타났다. 그 가운데 일부-추상영화, 다다영화-는 특별히 프랑스적인 현상이라 할 수 없었으므로 국제적인 전위운동의 일부로서 간략하게 논의될 것이다. 그러나 미국적 양식에 대한 두 가지 대안은 프랑스 국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첫째는 인상주의로서 이들은 전위적인 양식에도 불구하고 기존 상업영화계 안에서 활동하였다. 인상주의 감독들은 기존 영화사의 기재를 사용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초현실주의로서 철저히 기존 영화계 밖에서 활동하였다. 이들 감독들은 다른 예술분야의 초현실주의 운동과 연대하고 있었고 자신의 자본이나 개인적 후원에 의존했다. 1920년대의 프랑스는 이렇듯 같은 시기, 같은 지역에서 서로 다른 영화사조들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었는가 하는 흥미로운 예를 보여준다.
본문
1. 프랑스 인상주의 및 아방가르드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생성배경
프랑스의 전쟁 승리는 외관상 프랑스를 유럽 대륙의 주요 세력으로 남게 했다. 하지만 승전은 너무도 많은 희생을 치렀던 것이다. 프랑스는 이미 인구 정체를 겪었던 국가로 이토록 많은 젊은 층의 인명 상실은 결혼과 출산의 감소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프랑스는 이탈리아, 스페인, 폴란드로부터 이민을 유도하였다. 1차 세계대전 전 프랑스는 1백만 명 정도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었는데 전쟁 중에 약 5십만 명 그리고 20년대에는 더욱 이민으로 인한 인구의 유입은 가속화되었다. 정부는 이들을 노동력에 동원하였고 일하는 여성들을 가정으로 보내면서 출산에 힘쓰도록 장려하는 정책을 쓰게 된다. 전쟁으로 인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인구의 1%밖에 되지 않는 사람 수가 재산 총액의 절반을 차지했다. 전체 부르주아 중에서도 일부분인 ‘대 부르주아’ 집단만이 실질적인 권력을 향유했다. 출생, 문화, 그리고 재산 정도에 따라 교육받을 기회가 결정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