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독일표현주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8.10.1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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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표현주의 영화와 관련된 내용을 담은 레포트
목차
독일 표현주의 영화: 1912~1927
머리말
본문
1.독일 표현주의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표현주의
생성배경
2.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탄생
3.독일 표현주의 영화인과 독일 표현주의 영화작품
1) 로베르트 비네(Robert Wiene)
2) 무르나우(F. W. Murnau)
3) 프리츠 랑(Fritz Lang)
4.사회에 끼친 영향
5.대표적 특징, 기법
1) 심리적 주관적인 카메라의 움직임
2) 분위기나 감정 상태를 반영하는 극단적인 명암의 대비(조명)
3) 현실감이 거의 없는 기하학적이고 회화적인 무대장치
4) 연극같이 과장되고 기교화 된 연기 패턴.
6.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7.결과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헝가리의 영화이론가요 영화사가인 벨라 발라즈는 영화야말로 표현주의와 가장 관련성 있는 영역이며 아마도 표현주의의 유일하고 적법한 고향이라고 했다. 영화와 표현주의의 근친관계를 단도직입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발라즈의 견해를 이해할 수 있기 위해서 우리는 영화매체가 가지고 있는 표현가능성의 문제를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것을 1910년에서 20년까지의 독일 예술 사조를 지칭하는 역사적 개념으로서의 표현주의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해해 볼 필요가 있다.
본문
1.독일 표현주의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표현주의
독일 표현주의 예술의 시초는 19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경향이 제일 먼저 나타난 쪽은 회화였는데, 이 젊은 화가들은 무미건조해져 가는 인상주의를 거부했고, 모든 전위주의(특히 미래파)또한 거부했다. 이들의 자학적인 형태와 환각에 사로잡힌 듯한 현실 표현은 곧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그들은 이렇게 생겨난 논란 자체까지 비난했다. 병적인 주관성의 과장된 표현, 이것이 독일 표현주의 회화가 강박적으로 추구한 목표였다.
표현주의는 대략 1910년부터 1922년까지의 독일 현대 예술의 특수한 방향이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1910년 이전의 미학적 관습에 반대하는, 즉 조형예술에서의 인상주의, 문학에서의 자연주의에 반기를 든 아방가르드 운동의 선구자로 이해될 수 있다. 객관적 현실에 정향되었던 미메시스적 예술사조에 대해서 표현주의는 현실의 주관적 재구성을 표방하는 포에시스적 시학을 기조로 삼는다. 그리하여 현실을 왜곡하고 낯설게 하며, 현실의 표피보다는 보다 더 근원적인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표현주의는 대상을 있는 현실에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다른 차원을 강조한다. 그럼으로써 객관세계가 예술가의 의식 안으로 전치된다. 예술가의 주관성이 창조적 행위를 통해서 표명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표현주의 예술에서는 때로는 비현실적인 요소가 우세하기도 하며 인위적인 요소가 강하게 표현되기도 하며 형식적인 요소들이 부각되면서 양식화의 경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