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론 및 비평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비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8.12
- 최종 저작일
- 2015.12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 이론 및 비평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비 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이론 및 비평 개관
2. 영화연구의 기초
3. 초기 영화의 이론적 논의
4. 소비에트 몽타주
5. 사운드, 영화, 영화 리얼리즘
6. 작가주의
본문내용
1. 영화이론 및 비평 개관
■ 영화이론
▪ 영화라는 현상에 관한 일반화나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 영화의 매커니즘, 도구, 패턴, 규칙들을 추출하거나 설명하는 것
- 매체로서의 영화
- 영화언어 : 기대하고 예상하고 있는 패턴, 영상이나 구성
- 영화 장치 : 영화를 보는 환경, 조건 예. 극장
- 영화 텍스트의 본성 : 현실적? 혹은 환상적인 것을 구현하기 위한 것인가?
- 영화의 수용 : 다르게 이해, 소비 됨
▪ 학자, 비평가, 관객들이라는 해석적 공동체를 위해 영화의 모든 분야들을 설명하려는 개념들의 진화하는 집합
▪ 상상력에 의한 창조와 분석적인 비평
■ 영화연구
형식적, 미학적 측면
- 예술로서의 영화
- 작가주의
- 감독이 하고 싶은 얘기 하는 것
- 초기 예술로서의 영화 많음
- 문화(상품)으로서의 영화
- 영화의 근대성 : 자본주의가 자리
잡으면서 도시노동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오락거리로 정착
사회적, 이데올로기적 측면
- 대중문화
- 산업적, 상업성
미학적, 문화적 연구의 결합
■ 영화의 탄생과 초기 영화 (1880s ~ 1900s)
▪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라프
- 1895년 영화의 탄생 → 대중을 위한 유료 상영을 가능하게 함
- 사실주의 영화의 시조
- 예. <뤼미에르 공장에서 퇴근하는 노동자들>, <열차의 도착>
▪ 프랑스, 조르주 멜리에스
- 허구, 환상영화의 시조
- 예. <달세계 여행, 1902>
▪ 영화언어와 형식의 발전
- 카메라 움직임, 앵글 및 사이즈 변화
- 편집 개념의 등장
예. 에드윈 S. 포터 <대열차강도, 1903> : 교차편집, 시공간의 분할 등
- 영화 내러티브의 형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