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호텔기업의 연회상품에 관한 연구

*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22
최종 저작일
2008.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호텔기업에 관한 이론
2. 호텔기업의 연회상품에 관한 이론
① 호텔연회의 정의
② 호텔연회상품으로 인한 파급효과
③ 호텔연회상품의 종류
㉠ 기능에 의한 분류
㉡ 장소에 의한 분류
㉢ 시간에 의한 분류
㉣ 목적에 의한 분류
㉤ 요리에 의한 분류
3. 호텔연회의 중요성
① 사회적인 측면
② 경제적인 측면
③ 문화적인 측면
Ⅲ. 현황연구
1. 리츠칼튼 연회에 관한 현황
2. 임페리얼팰리스연회에 관한 현황

Ⅳ. 호텔기업 연회상품의 전략방안
1. 연회상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대안
① 메뉴
② 마케팅
③ 가격

Ⅴ. 결 론
1. 연구방법 및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에서의 관광이란, 하나의 문화로서 자리 잡고 있다. 현대의 관광은 3차 산업의 꽃으로 `보이지 않는 무역`, `굴뚝 없는 공장` 등으로 비유된다.(브리태니커 백과사전-관광 [觀光, tourism]) 그 관광문화의 중심에서 크게 자리 잡고 있는 호텔은1차적인 차원인 숙박의 목적뿐만이 아니라 그 외의 부가시설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현제사회에서는 호텔기업의 연회상품이 가장 큰 범위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2004년도에 한국에서 개최된 국제회의는 총 305건(한국관광공사 기준)으로 2003년도 298건과 비교하여 15.1%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국제회의 참가자의 1인당 지출비용은 항공료 지출금액을 포함하는 경우 미화 2,848불, 항공료를 제외하는 경우 미화 2,366불로 일반관광객 소비액(2004년 미화 984불)보다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회의 참가자 총 지출 금액은 2,365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국제협회연합(UIA)의 기준을 참고하여 전체 300명 이상이 참가한 국제회의의 주최자 지출 금액은 평균 648백만 원으로 총 지출금액은 782억 원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04년 국제회의 전체 참가자의 지출이 우리나라 전체 경제에 발생시킨 총 생산 파급 액은 약 4,406억 원, 총 고용 파급효과는 8,036명, 총 소득 파급효과는 886억 원으로 집계되었다.
부가가치부문의 총 효과는 2,013억 원, 총 간접세 파급효과는 1809억 원이었으며, 총 수입 유발효과는 352억 원으로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국제회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발간 이강욱, 김상선) 이런 파급효과로 인해 현제 서울에는 30여개의 특급호텔이 연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회 이용객유치에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회상품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상품가치의 향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목적
여러 호텔기업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가치 있는 연회상품을 유치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로인해 기업 간의 경쟁을 하게 되었고, 연회상품은 이질적인 형태로 다양화 되어 가고 있다. 현제 호텔은 다른 기업과의 경쟁 속 에서 생존하기위해서는 고객만족의 서비스를 추구하고, 더 질 좋은 연회를 위해 노력을 해야만 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목표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회상품이 미치는 파급효과와 그중요성을 인식하고,
둘째, 현제 호텔기업의 연회상품의 개선, 보안 점을 알아야하며,
셋째, 연회상품의 전략과 방안을 연구해 보기 위함이다.

3. 연구범위와 연구방안
본 연구는 우리나라 특급호텔기업에서 연회상품이 미치는 영향과 연회의 파급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그에 따른 개선점들을 연구해 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2004
이강욱, 김상선「국제회의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2002.
하흥국, 「호텔 예식연회의 선택속성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2.
이동명,「호텔연회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세종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2006.
이형래,「호텔연회서비스의 중요도-성취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 대학원 관광경영학 석사논문, 2006.
윤대순. 여행사 경영론, 1993.
김기영, 연회 기획관리 실무론, 2001, 59pp-88pp.
호텔 리츠칼튼 서울 홈페이지 www.ritzcarltonseoul.com
호텔 임페리얼 팰리스 홈페이지 www.imperialpalace.co.kr
그림1 가수 김승환의 결혼식, 스포츠동아. sports.donga.com
그림2 개그맨 위양호의 결혼식, 뉴스앤. www.newsen.com
그림3 3월18일 에너지 산업 해외진출 협의회, 뉴시스, www.newsis.com
그림4 3월18일 에너지산업해외진출협의회, www.newsis.com
그림5 헤지펀드코리아 컨퍼런스, www.newsis.com
그림6 KAIPS의 창립총회, www.newsis.com
그림7 배우 전민선의 결혼, www.newsen.com
그림8 임페리얼 팰리스의 발렌타인 파티, 르페르, www.repere.co.kr
그림9 임페리얼 팰리스의 웨딩홀, www.repere.co.kr
그림10 임페리얼 팰리스 일식 프라이 데이, www.repere.co.kr
그림11 임페리얼 팰리스의 크리스마스 장식, daum 블로그
그림12 임페리얼 팰리스 웨딩쇼 naver 블로그
*광*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호텔기업의 연회상품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