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S. Eliot, [황무지]
- 최초 등록일
- 2008.06.2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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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황무지 작품 소개및 작가 소개
작품에관한 요약과 문제제기에 관한 답
목차
Ⅰ. 작품 줄거리
Ⅱ. 작가소개
Ⅲ. 문제제기
본문내용
엘리엇은 다작의 작가였으며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작품을 발표했다. 그는 비평과 에세이를 썼고 1930년대부터는 `성당의 살인 (Murder in the Cathedral)`이라는 무운시 풍의 신고전주의 드라마를 발표했다. 그리스 비극과 중세 기적극에서 도덕적인 영감을
얻어 발표한 `가족의 재회 (The Family Reunion)`은 1939년에 발표 당시 비평가들에게 호평을 받았을 뿐 아니라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다. 엘리엇은 당시 활동했던 위대한 문호들과는 달리 특이하게도 대중적인 인기를 누렸는데, 이는 귀족적인 생활을 즐기는 시인이자 극작가에게는 상당한 성과였다. 한편 그는 언제나 논쟁의 대상이었으며, 사후에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오늘날까지 그의 시 속에 어렴풋이 드러나 있는 반셈족주의에 대한 문학적 논쟁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그림 3. 노벨 평화상 수상식
엘리엇은 1948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는데, 그것을 계기로 고통에 신음하던 평범한 20세기의 한 남자에 관련 이야기가 갑자기 인기 있는 주제로 급부상했다. 1965년에 그가 눈을 감자 그의 유해는 거의 300년 전에 그의 조상 앤드류 엘리엇이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오기 전에 살았던 영국 서머싯의 이스트 코커라는 작은 마을로 봉송되었다. 힌두교의 윤회사상을 받아들인 비관주의적 영국 국교회 신자였던 엘리엇에게 그것은 완벽한 피날레였다.
Ⅲ. 문제제기
Q.제 1부 ‘죽은 자의 매장’에서 독자 참여를 유도한 부분과 그 까닭은?
A: 1부 마지막 행 “그대! 위선적인 독자여! 나와 같은 자 나의 형제여!” 이 부분에서 직접적으로 독자라는 단어를 언급하면서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 부분은 보들레르의 악(惡)의 꽃 서시 ‘독자에게’의 마지막 행을 엘리엇이 그대로 인용한 것으로 보들레르처럼 엘리엇도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어 적극적으로 시에 참여 할 것을 종용하는 시행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독자까지 공모자로 만들어 그들도 같은 상황에 있음을 자각시키기 위한 뜻도 포함 되어있다고 본다. 또한 겨울을 등장시킴으로써 과거의 따사로운 추억을 유도하고 그 위에 변해가는 현실을 겹치게 하면서 삐뚤어져 가고 있는 현세와 독자들의 사고를 일깨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