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세 서구의 도시설계

*지*
최초 등록일
2008.06.13
최종 저작일
2008.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중세서구의 도시설계

목차

1.시대적 상황
1)봉건제도
2)장원제도
3)교수제도
2.도시형태와 영역성
1)지형과의 연관성
2)사회적 위계에 따른 공간의 위계
3)주요소와 부요소의 복합적 연속
3.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
1)교회,시청,시장
2)광장(피아짜)
3)팔라쪼와 시민주거
4.서구 중세도시의 사례
1)브뤼해
2)뉘른베르그
3)토디
5.이슬람권 지역의 도시들
1)연벽건물과 건축공간의 내향성
2)사회적 관계성의 단순화에 따른 도시구조
3)비정형성 및 비기하학적 도시공간구성
4)이슬람권역의 확장

본문내용

3.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
1)교회, 시청, 시장
-교회
도시 내에서 교회는 누구도 범할 수 없는 신성한 특권을 누렸으므로 교회의 존재는 주민에 대한 보호의 역할을 배가 시킬 수 있었고 이것이 도시 발전에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수도원: 중세초기에 수도원은 정신활동의 중심이었으나 12, 13세기경에 이르러서는 그 주변에 일반사람들의 정주가 시작되고 상행위가 이루어지면서 도시가 형성 되었다. 수도원 수사들이 토지의 개척과 농업 개량을 주도. 수도원의 활동력 증대와 함께 유럽의 농업 생산력 증대. 12, 13세기에 상행위가 이루어지면서 도시 형성. 수도원의 위치가 폐쇄될 요새에 형성했으므로 상인들의 상행위 보장. 이러한 이유로 상업의 발전.
중세도시에는 교회, 시장광장, 길드회관 등이 중심부를 차지하고, 그 밖에도 병원, 고아원, 공중욕장, 학교 등이 존재했지만, 도시공간은 전반적으로 기능적인 분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모든 시민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큰 성당을 중심부에 가지고 교회 앞 광장은 시장광장의 기능을 하였다. 도로망은 폭이 좁고 불규칙한 형태였으며 교회 앞의 광장으로부터 사방의 성문까지 방사형으로 연결되어있었다. 간선도로 변에는 시청사 조합건물, 시장이 있었고 좁은 도로변에 주택가를 이루었다. 도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공간구성요소는 성벽, 교회, 수도원, 시장광장, 길드가 였으며 도시를 둘러싸는 성곽과 보루, 우뚝 솟은 시청과 대성당의 첨탑 등이 중세도시의 스카이라인을 지배하였다.
2)광장
廣場은 영어로 open space라고도 한다.사람들이 모여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넓은 장소. 도시에 마련되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지만, 농촌에서도 볼 수 있다. 기능별로 보면 시민이 모이는 집회광장, 교회 앞 등 종교광장, 장이 서는 시장광장, 오벨리스크나 조각상(彫刻像)이 건립되는 기념광장, 간편한 운동에 이용되는 운동광장, 로터리나 역전광장 같은 교통광장, 재해 때에 피난하는 피난광장 등 고유의 역할이 있지만 대체로 용도가 많고 다양한 공간이다. 한국의 경우 광장은 공원시설의 하나로 명기되어 있으며(도시공원법 2 Ⅱ) 공원시설에 부속된 것만을 광장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역전광장은 관리구분상 도로의 일부이고, 지하도에 있는 광장은 공공지하도의 일부이다. 또 건물의 대지 안에 만들어지는 광장이 있으며 건물 안에 편입된 광장도 있다. 이처럼 광장은 법 규정이나 명칭에 구애되지 않고 실제로는 넓은 뜻으로 이해되고 있다. 고대 로마의 광장을 뜻하는 포룸(forum)은 공개토론회를 의미하며 넓은 뜻으로 광장은 사람들에게 공개되어 어떤 상호교류가 행해지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서양의 광장은 고대 그리스의 도시 아고라(agora)나 고대 로마의 포룸(forum)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그리스 도시에는 <신들의 아고라>라고 일컬어지는 아크로폴리스가 도시의 정신적인 핵(核)이자 시민생활의 중심이었다.처음에는 주로 정치나 입법상의 집회를 위한 장소였다가 차차 상업기능으로 특수화되고, 주위에 제단과 작은 신전도 마련되는 등 도시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되었다. 로마 최초의 포룸인 포룸 로마눔은 몇 세기 동안이나 존속했다. 신전이자 집회소, 행정·정치적 시설, 상점 등에 둘러싸여 있다가 다른 곳에 상업광장이 생겨나면서 포룸은 차츰 신성한 장소가 되었다. BC 1세기경 폼페이의 포룸은 주로 공공행사의 개최장으로 사용되었다. 제정시대 로마시(市)에서는 카이사르의 포룸을 비롯하여 황제의 포룸이 잇달아 건설되었다. 아고라나 포룸에서 비롯된 서구도시의 광장은 그 이후 중세·르네상스기·바로크시기에도 여전히 시민생활의 중심지였다. 유럽은 11∼13세기에 도시가 건설되기 시작했고 그 대다수는 광장을 핵으로 하였다. 중세 광장은 교회 앞 광장, 시청 앞 광장, 길드홀 앞 광장, 시장광장이 있었고 특수한 역할만 하거나 복합적인 역할을 동시에 하기도 했다. 뮌헨의 시장광장인 마리엔 광장과 시에나의 시청 앞 캄포 광장, 독일과 이탈리아의 중세광장이 잘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세계도시사

자료후기(1)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국 건축사(식민 지배하의 근대건축 (요약정리)) 6페이지
    그러나 이 시기 설계 직능은 서구의 건축가와 같은 것은 아니었다. ... 또 도시의 기본틀이라고 할 수 있는 관청의 위치나 중심 가로의 구성도 중세 ... 짓던 식민통치 시설의 경직되고 권위적인 외관과 다른 모습이었으며 일부는 서구
  • 파워포인트파일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24페이지
    건축으로 이론을 형성 이후 바로크 건축 · 신고전주의 건축을 통해 계승되어 서구 ... 중세 유럽을 지배하고 중세 사람들의 삶을 결정짓던 대표적인 체제인 봉건제가 ... 이탈리아 도시의 발전 이탈리아 도시들은 1095 년의 1 차 십자군 원정을
  • 한글파일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점을 역사적 흐름에서 탐색해보고, 장애인복지를 역사적으로 관찰하는 중요한 의미를 설명하며, 개인의 견해를 담아 의견을 제시하시오. 7페이지
    도시나 건물도 장애인들이 참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초기에는 ... 서구사회의 장애인 복지와 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역사 서구의 여러 고대 도시국가에서는 ... 서구 사회의 중세 역사를 이끄는 신에 대한 믿음에 따라서 자선은 영적?
  • 한글파일 제국주의의 사회문화적 영향 이해 10페이지
    미국은 필리핀의 세부사항까지 모두 고심하여 설계했다. ... 중세까지만 해도 유럽이 만든 세계지도의 중심은 예루살렘이었다. ... 즉, 찬란한 ‘백색도시’와 ‘미드웨이’는 서구 문명을 미개한 타 문명과 비교하면서
  • 한글파일 서구 사회에서 전쟁과 기독교의 관계 7페이지
    서구 사회에서의 십자군 전쟁의 의미 중세 유럽사회는 앞서 언급했듯이 400년 ... 민중과 지도자가 새로운 정치 및 경제 체제와 현대적 가치관를 지닌 사회를 설계하고 ...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오스만 제국에 의해 함락되었고 오스만 제국의 술탄 메흐메트 2세는 도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세 서구의 도시설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