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문학 - 문학과목 레포트 자료로도 유용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목적
2. 연구사 검토
3. 접근의 시각 및 연구 방법
Ⅱ 시대적 배경과 생애
1. 조선 후기 사회의 시대적 배경
2. 생애적 측면
Ⅲ 작품 세계 분석
1. 현실비판시조에 나타난 부조리한 사회의 불합리성
2. 유배시조에 나타난 회한과 고통
3. 애정시조에 나타난 이별의 슬픔과 비정상적인 사랑
1) 이별의 슬픔
2) 비정상적인 사랑
3) 자아의 현실적 조화
Ⅳ 시조사적 의의
Ⅴ 맺는말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목적
우리 시조문학사에서 이세보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새삼 거론한다는 것은 요컨대 부질없는 짓이다. 기존의 연구 상 가장 많은 편수를 남겼다고 알려져 온 안민영(182수)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의 다작(458수)만으로도 이미 그는 시가문학사에서 어느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높은 위치에 우뚝 서있다. 옛 선비들이 생활 속에서 많은 양의 한시를 남긴 것은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으나 사대부로서 국문시가인 시조를 그렇듯 많이 남긴 경우는 이세보가 유일한 인물로 꼽히고 있다. 이는 시조창작을 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인식했음이 틀림없다.
이세보의 시조집 『풍아』의 발견은 19세기 시조사에 몇 가지 새로운 사실을 첨가시켜 주었다. 첫째는 19세기 말엽까지 사대부가 시조를 적극 향유하였다는 것이고, 둘째는 평시조가 담을 수 있는 내용적 폭이 크게 확장 되었다는 점이다. 『風雅(大)』『風雅(小)』『詩歌』등 세 권의 가집을 통해 시조사에 등장한 이세보는 왕실의 일원이자 한말까지 높은 관직을 지냈다는 신분적 측면에서, 458수라는 작품의 양적 다대함에 있어서 19세기 시조사의 지형을 변동시킬 만하였다
하지만 그 동안 이세보에 대해 연구가 활발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 시조 문학사에서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기고 다양한 유형의 시조를 남긴 이세보는 그간 많은 학자들의 연구대상이 될 충분한 요건을 갖추고 있었으나 다음의 이유들로 인해 그 동안의 연구는 심도 있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첫째, 19C에 활동한 다른 시조작가들의 작품에 비해 비교적 최근(1980)에 발굴되어 세상에 알려졌다는 점이며, 둘째, 이세보 시조 작품의 양적 방대함과 아울러 내용의 다양성으로 인해 유기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점이며, 셋째, 이세보의 시조를 뒷받침할 만한 문집이나, 언행록 등의 기록물이 발견되지 않아 체계적인 작품론을 연구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 자료
진동혁, 이세보 시조 연구 (집문당, 1983)
진동혁, 주석 이세보 시조집 (정음사, 1985)
진동혁, 김정년, “ 李世輔 時調硏究 ”, (서울 : 하우출판사, 2000)
박노준, “ 이세보 시조의 ‘分’의식과 愛情表出의 두 局面 ” (정음사, 1985)
박길남, “ 이세보의 현실비판시조 ” (한남어문학 15집, 1985)
박길남, “ 이세보의 유배시조 연구 ” (한남어문학 16, 17합집, 1992)
한우근, “ 韓國通史 ” (서울 : 을유문화사, 1972)
안외순, “ 대원군 집정기 정치적 지배세력에 관한 연구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조동일, “ 한국문학통사 3 ”, (지식산업사, 1990)
고미숙, “ 19세기 시조의 예술사적 의미 ”, (태학사, 1998)
자네트 울프, 이성훈 · 이현석 역, “ 예술과 사회적 생산 ” (한마당, 1986)
최운식, “ 고시조(古時調)에 나타난 남녀의 애정 ”, 논문집8, 국제대, 1980
정병욱, “ 한국고전 시가론 ”, (서울 : 신구문화사, 1982)
신연우, “ 사대부 시조와 유학적 일상성 ”, (이회문화사, 2000)
신충범, “ 이세보 시조연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석사논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