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체적이고 미시적 수준에서 여성의 삶과 성역할 구분이 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포착해 내고, 일상 속에서의 수많은 대립과 투쟁과 전복 가능성을 있는 그대로 그러낼 것이 요구된다. 김선경,「우리 여성의 역사」, 2000, p.7. 즉 여성사는 역사연구의 특수한 영역으로 취급되며 현실적인 문제에 중점을 두는 여성학과 같은 지향성을 갖으면서도 과거의 정치, 사회, 문화, 사상 등 각 방면의 다양한 경험과 유산을 조명할 수 있는 풍부한 연구과제를 제공할 수 있다. 김인숙,「중국여성사연구 100년」, 1999, p.27. 여성사와 일상생활사의 결합에 대한 독일 사회사가들의 비판도 있다. 여성들의 사적 세계, 일상생활에서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여성사는‘아래로부터의 역사’를 서술하기 위해 사소한 것까지도 다루는 미시적인 역사서술로 침몰해버렸다는 것이다. 정현백,「여성사연구의 이론과 방법」『역사비평』, 1994, p.35. 하지만 미시적 역사서술을 통해 紙面이 아닌 생생한 역사 속 모습을 재생해 내는 일은 쉽지만은 않은 흥미로운 일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사와 『홍루몽』
1. 여성사의 연구 동향
2. 여성사에 비춰보는『홍루몽』
Ⅲ. 『홍루몽』의 여성
1. 조설근과『홍루몽』
2.『홍루몽』에 나타난 유교문화
3. 대관원에서의 여성
4. 여성들의 교양
Ⅳ. 청대 여성 - 『홍루몽』여성과의 대비적 존재
1. 전족의 존재
2. 가정 안에서 기혼 여성의 지위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명지대학교에서 11월은 선거기간이었다. 총학생회, 단대별 학생회, 총여학생회의 선거가 있었다. 어느 순간부터 총여학생회가 생겼고, 여학생들만이 그들의 대표자를 뽑는다. 언뜻 생각하기에 여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것은 남학생들과 달리 총학생회, 총여학생회 모두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총여학생회의 두드러진 활동으로는 여학생휴게실을 운영하는 것뿐이다. 이를 가지고서 남학생들의 불만은 높다. 굉장히 한 쪽에 치우친 생각으로 총여학생회에 운영되고 있는 것 같다. 세상의 반이 여자라지만 여자라는 性을 따로 떼어서 관리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처음 女性史라는 말을 접했을 때 드는 생각은 총여학생회 존재에 대해서 가졌던 의문점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사실 학교 내에서의 여성과 남성의 차별은 뚜렷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총여학생회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역사가 남성중심의 역사로 쓰여 왔던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여성사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쓰기에 한정하려 한다는 것은 아니다. 여성사는 역사적 존재로서의 여성을 드러내는 동시에 역사 자체를 새롭게 드러내는 방식이어야 한다. 여성사가 밝혀내어야 할 것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여성의 모습이 아니라 다양하고 구체적인 모습으로 파헤치고 풀어내는 일인 것이다.
구체적이고 미시적 수준에서 여성의 삶과 성역할 구분이 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포착해 내고, 일상 속에서의 수많은 대립과 투쟁과 전복 가능성을 있는 그대로 그러낼 것이 요구된다. 김선경,「우리 여성의 역사」, 2000, p.7.
즉 여성사는 역사연구의 특수한 영역으로 취급되며 현실적인 문제에 중점을 두는 여성학과 같은 지향성을 갖으면서도 과거의 정치, 사회, 문화, 사상 등 각 방면의 다양한 경험과 유산을 조명할 수 있는 풍부한 연구과제를 제공할 수 있다. 김인숙,「중국여성사연구 100년」, 1999, p.27.
여성사와 일상생활사의 결합에 대한 독일 사회사가들의 비판도 있다. 여성들의 사적 세계, 일상생활에서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여성사는‘아래로부터의 역사’를 서술하기 위해 사소한 것까지도 다루는 미시적인 역사서술로 침몰해버렸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로이드 E. 이스트만 저, 이승휘 역,『중국사회의 지속과 변화』, 돌베개, 1999.
이영자,『중국여성잔혹 풍속사』, 에디터, 2003.
이창신,『미국 여성사』, 살림, 2004.
유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