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시간-서평
- 최초 등록일
- 2008.05.0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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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 인간 그리고 시간
목차
서문 : 역사의 성격
서론 : 역사의 본질
PART 1 과학으로서의 역사
PART 2 철학으로서의 역사
PART 3 기술로서의 역사
본문내용
서문 : 역사의 성격
역사의 본질을 생각하다 보면 역사를 어떻게 정의 하느냐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단순히 과거의 사건인가, 그 사건의 기록인가, 과거에 관한 정보기록 관한 연구인가, 과거에 관한 해석적 재구성인가 또는 예술적 재 진술 인가하는 문제들이다.
서론 : 역사의 본질
정의
사료편찬이란 역사저술 과정-자료수집, 각 자료의 출처의 확실성, 순수성을 활보하기위한 비판 연구, 데이터 해석, 그리고 과거사건에 관해 상상적으로 쓰인 재진술 등을 의미한다. 하지만 역사가들은 사료편찬을 “역사적 연구에 대한 역사를 연구하는 것”로 정의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역사는 시공간의 실제적 사건이나 부수적 사건으로 정의 될 수 있다. 이것은 실제로서의 역사이다. 그리고 역사는 기록이나 정보로 본다. 세 번째 역사의 의미는 탐구이다. 역사의 네 번째 의미는 과거의 시공간의 사건들에 관한 주관적인 해석, 재구성이나 재 진술이다. 그래서 역사는 인간에게 사회적으로 아주 중요한 시공간의 인간의 사건들, 정보, 탐구, 자료들로부터의 추론들, 자료에 대한 역사가의 해석, 해석된 자료를 문자적이나 구전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역사와 과학
19세기 후반기에 이르러 역사가는 점점 역사를 방법과 결과라는 두 가지 면에서 다 과학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과학적, 실증적, 학술적, 개관주의자, 역사주의자’라고 하는 용어들은 역사가 그 연구 방법에 있어서 과학만큼이나 정확한 것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을 묘사하기 위해서 사용된 용어들이다. 이러한 역사가들은 “과거에 실제 그랬던 것처럼 말하는 것”을 추구 한다.
그러나 역사와 과학은 크게 차이가 있으며 역사는 결코 정밀과학이 될 수 없다. 역사는 방법에 있어서 과학적 이 수 있지만, 화학과 물리학 같은 정밀과학일 수는 없다, 역사와 정밀과학 모두 다 한계를 가지고 있다. 양자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인간에게 다 드러내신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제한적이다. 이간이 아는 진실은 부분적이고 불완전하고 인간은 한시적이다. 역사가 황학처럼 정밀과학일 수는 없지만, 역사가는 기록으로부터 사실들을 얻는데 있어서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