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의 시세계 - 여우난곬족과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8.05.01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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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백석의 시 여우난곬족과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을 읽고
그의 시세계를 탐구하고
의문점을 제시
목차
1. 순수감상과 「여우난곬族」
2. 의문점과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본문내용
백석 또한 그의 시에서 ‘공간’은 곧 ‘고향’의 이미지로 나타난다. 이 ‘고향’의 모습은 자신의 유년 시절 체험을 통해서 풍부하고 다양하게 그려짐으로써, 한국인의 원초적인 고향 개념을 환기하고 있다. 어린 소년을 시적 화자로 내세우고 시적 화자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고향과 고향 사람들과 고향의 풍습(민속)을 다양하게 그려 내고 있는데, 시적 화자는 공동체의 품 속에 깊이 잠겨 있으며, 그러한 공동체적 세계로부터 멀어져 있는 현실의 시적 화자는 자신의 고향이라는 공동체를 그리워하고 있다. 이 때, `고향`이라는 공동체는 삶의 풍요로움을 더해 주는 세계로 형상화된다. 그리고 자신의 고향 세계에 잠겨 있는 만큼 그러한 공동체적 세계로부터 멀어져 있는 현실의 자신과 모순되어 있는 상태를 심화시킨다.
`고향`은 타관에서 떠도는 자의 절절한 향수를 느끼게 한다. 백석의 향수는 단지 고향의 풍물이나 인정 세태를 회상하는 것이 아니다. 그의 시적 소재들은 보다 깊고도 지속적인 고향의 삶의 역사와 관련을 맺으려 할 때에만 선택된다. 풍속이나 이야기로서의 설화가 시 속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이러한 풍속과 이야기야말로 유랑자에게 결핍되어 있는 것이면서 동시에 바로 그에게 발견되는 것이기도 하다. 유랑자에게 있어서 가장 그리워지는 대상은 가족공동체인데, 백석은 유랑의 여로 속에서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고향의 공동체적 삶에 대한 향수를 떠올리고 있다.
참고 자료
백석, 『백석시전집』,창작과비평, 2002.
백석, 『사슴』, 선광인쇄, 1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