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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교육사상가 주자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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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4.29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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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상가 주자의 사상가운데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로,
임용을 준비하시거나, 교육대학원생, 사범대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목차

1. 교육목적과 역할
3. 교육내용
1) 소학(小學)
2) 대학(大學)
4. 학습방법
1) 居敬窮理
2) 學思力行
3) 因材施敎
4) 循序漸進

본문내용

1. 교육목적과 역할
주자의 교육사상은 “이일원론(理一元論)”을 기초로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주자의 이학사상을 이해하면 그의 교육사상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주자는 유가사상을 계승하고 종합하여 “명인륜(明人倫: 인간과 인간 사이의 윤리, 질서를 밝힘)”을 교육목적으로 삼았다. 그는

《孟子集注》, 卷五, 父子有親, 君臣有義, 夫婦有別, 長幼有序, 朋友有信, 此人之大倫也, 庠, 序, 學, 校皆以明此而已.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과 같은 것들은 인간의 기본적인 윤리이다. 상, 서, 학, 교 모두 이를 밝힌 것뿐이다.

라고 하였다. 또한《백록동서원게시(白鹿洞書院揭示)》에서도 오륜 교육을 예로 들어(學者, 學此而已) “명인륜”을 교육목적으로 주장하였다. 나아가서 주자는 인간이 “명인륜”의 수준에 이르렀다면 성현(聖賢)과 같다고 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윤리사상인 “存天理, 滅人慾(천리를 구하고, 욕심을 멸함)”의 핵심도 인간의 본성을 회복하고자한 것으로, “명인륜”은 주자의 일관된 교육목적이었다. 즉 주자는

《朱文公文集》, 卷十五, 古之聖王, 設爲學校, 以敎天下之人.
옛날의 성왕은 학교를 세우고, 모든 백성을 가르쳤다.

라는 전통적인 유가의 교육적 관점을 이학사상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명인륜”을 교육목적으로 주장한 것이다.
주자는 理, 혹은 천리를 우주의 근원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천리는 우주론적 개념으로 곧 인간의 성에 해당한다. 이에 대해 그는 “인간은 성을 천리에서 얻는다.(性者, 人之所得於天理也.)”,“성이 곧 이다.(性卽理)”라고 하였다. 이는 천리가 우주의 근원이며, 성임을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주자의 사상은 이정(二程)과 장재(張載)의 성론(性論)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는 인간의 성을 이분화하여 “천명지성(天命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천명지성”은 선한 속성을 가지며 천리에 근거한 성을 말한다. 또한, “기질지성”은 이와 기가 뒤섞인 성으로 “천명지성”의 대조되는 개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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