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토스카의 미학적 느낌
- 최초 등록일
- 2008.04.02
- 최종 저작일
- 2007.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토스카를 보고 난 후 미학적으로 분석한 것입니다.
이 과목 100점 만점에 98점 맞은거에요^^;;
나름 심혈을 기울여서 쓴 것이라서..애착이 가는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작곡가 ‘푸치니’ p. 1
2. 본론
2-1 토스카의 원작 La tosca 와 오페라 토스카와의 연결성 p. 1~2
2-2 토스카 줄거리 p. 2~3
2-3 토스카의 미학적 느낌 p. 4
3. 결론 p. 5
4. 참고문헌 p. 5
본문내용
1. 서론
1-1 작곡가 푸치니
Puccini, Giacomo(1858.12.23~1924.11.29) 이탈리아
베르디 이후 이태리 오페라 최대의 작곡가인 그는 음악가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푸치니가 5세 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 어머니의 노력으로 음악적 재능을 키워 16세 때 교회에서 오르간을 쳤으며 작곡도 조금씩 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베르디의 아이다를 보고 크게 감동을 받아 그와 같은 작곡가가 될 결심을 하고, 밀라노의 음악학교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에 퐁키엘리(라 죠콘다 작 곡)를 사사하고, 마스카니(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작곡)와 함께 하숙을 하며 공 부 했다. 이 때의 가난했던 하숙생활이 훗날 ‘라 보엠’의 작곡 동기가 된다.
재학 중 그리하여 라 보엠, 토스카, 나비부인등을 발표하여 베르디, 바그너와 함께 세계의 오페라 극장에 서 가장 인기 있는 오페라 작곡가가 되었다.
그의 작품의 특색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풍부한 인간미를 소재로 다루고 있으며 감정이 풍부하며, 인물의 묘사는 진실한 묘미를 다하여 가장 인간적인 감동을 끌어냄과 동시에 오케스트라 는 새로운 수법으로 효과를 올렸다.
그의 극적인 천재는 바그너의 악극을 받아들여 여기에 그의 독특한 아름다운 이탈리아풍의 선율을 결합시킨 데 있다.
2. 본론
2-1 토스카의 원작 La tosca 와 오페라 토스카
1890년에 푸치니는 대여배우 사라 베르나르가 프랑스어로 공연하는 빅토리앙 사르두의 연극 ‘토스카’의 명연기를 밀라노에서 보고 감격하여 ‘오페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당시 푸치니는 프랑스어를 거의 알아들을 수 없었는데, 대사를 몰라도 이 극에 빠져들 수 있는 것은 이 극이 오페라 무대로 적합한 증거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이 한 장의 명반 오페라 - 안동림지음/ 현암사
무대 뒤의 오페라 - 밀턴 브래너 지음/ 아침이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