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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인간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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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4.01
최종 저작일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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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인간의 본질에 관한 발제물

목차

들어가기
영혼과 몸의 분리와 결합을 강조하는 이원론-데카르트
심리 물리적 단일체로서의 자아
성경에 나타난 몸, 영혼, 정신- “몸, 영혼, 정신은 하나다.”
정신적인 존재와 육체적인 존재의 일체성
참고도서

본문내용

◇들어가기
죽음이 인생의 종말이 아니라는 주제는 모든 종교들을 관통하는 주제이다. 실제로 모든 종교에게 있어서 사후의 삶에 대한 믿음은 너무도 중심적인 사상이어서 어떤 사람은 그 사상이 신에 대한 믿음보다도 더 근본적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인간의 사후의 삶이 가능하다는 믿음은 먼저 “인간의 본질은 무엇인가?”라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고찰을 선행하게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사후의 삶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간이 사후에도 살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존재자이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본 소고에서 우리는 먼저 인류의 삶에 지금까지 이어져온 인간에 대한 고찰들과 성경적인 관점에서 또한 앞으로 우리가 가져야할 인간의 본질에 대해 논할 것이다.

◇영혼과 몸의 분리와 결합을 강조하는 이원론-데카르트
데카르트는 영혼과 몸의 이원론을 주창한 사람 중에 중요한 인물을 꼽힌다. 하지만 데카르트는 이원론적 인간관을 끝까지 주장하지 않으면서 사상가로서의 위대성을 보인다.
○몸과 영혼의 분리를 주장하였다.
그는 영혼을 정신적인 것, 사유하는 본체로 보고, 몸을 물질적인 것, 연장적인 본체로 보아서, 이 양자를 구분하고 대치시켰다. 영혼이 없는 몸은 복잡하고 생동력 있는 기계이나, 영혼은 의지와 오성, 의심과 상상력 등을 포함하는 사유작용이다.
○영혼과 몸의 결합을 매우 강조한다.
인간은 통일체이며, 천사가 인간의 몸 속에 들어 있는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영혼이 인간의 몸 속에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배 안에 있는 선장`의 모델을 사용한다. 그러나 영혼과 몸의 결합은 선장과 배의 결합보다 훨씬 더 강하다. 선장은 배에 생긴 구멍을 자신의 바깥에서 관찰할 수가 없지만, 인간의 영혼은 자기 몸에 생긴 상처를 확인하고 관찰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고통과 불안을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데카르트는 영혼이 몸에 첨가된 것이라는 이전의 견해를 수정했다.
○인간의 통일성도 강조했다.

참고 자료

Michael Peterson, William Hacker, Bruce Richenbach, David Basinger / 종교철학
C.A. 반 퍼슨 / 몸․영혼․정신 : 철학적 인간학 입문
Vergez, Andre / 인간학․철학․형이상학
Schaeffler, Richard / 종교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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