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연극
- 최초 등록일
- 2004.04.04
- 최종 저작일
- 2004.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0원
목차
제1부 표현주의
1. 표현주의의 개념
2. 표현주의 연극의 탄생 배경과 정의
3. 표현주의 연극 형식의 특징
제2부 작품분석
1. 털보 원숭이
1)작가 소개 - 유진 오닐
2)줄거리
3)작품 이해
4)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표현주의적 특징
2. 난파
1)작품 탄생 배경의 배경과 작가 소개 - 김우진
2)줄거리
3)작품 이해
4)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표현주의적 특징
3. 산돼지
1)줄거리
2)작품 이해
3)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표현주의적 특징
본문내용
제1부 표현주의
1. 표현주의의 개념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 혼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는 데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연극․영화․음악에까지 미쳤다. 1차 세계대전의 혼란한 시기에 추진된 혁신적이고 촉발적인 운동이었으며 표현주의 작가들은 기존 질서의 진부하고 낡은 것을 허물어 버리고 새롭고 신선한 것을 찾으려 했다.
2. 표현주의 연극의 탄생 배경과 정의
표현주의 연극은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그것은 일종의 저항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 희곡은 니체의 영향을 받아 개인을 찬양하고 항의적인 인간성을 이상화했다. 또한 20세기 초반에 성립된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의 도래는 극작가들로 하여금 자신의 감추어진 비밀스런 심적 상황을 드러내도록 자극했다. 그리고 그 후에 닥친 1차 대전으로 참호 속에 팽개쳐진 병사들의 시체는 표현주의 극작가들로 하여금 자신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작품 내용을 약화시키도록 했으며 인간과 사회에 관해 좀더 섬세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
참고 자료
연극개론, 김익두, 한국문학사, 1997
세계 연극사, Edwin Wilson․Alvin Goldfarb 지음/ 김동욱 옮김, 한신문화사, 2000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 J.L 스타이안/ 원광진 옮김, 현암사, 1988
유진 오닐, 박용목,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김우진과 채만식의 희곡연구 - 배봉기, 태학사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 양승국, 태학사
김우진, 학국극예술학회 편,
김우진의 <산돼지> 연구, 정보암,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한국 현대희곡 연구 , 김성희,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