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와 가부키
- 최초 등록일
- 2008.03.1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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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와 가부키에 관한 영상물을 보고 작성한 감상문 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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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의 특징은 엄격한 규칙을 갖고 있고 절제된 행위로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에 있다. 그래서인지 노는 느리게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노는 시테, 와키, 지우타이가 등장한다. 시테는 주연으로 소리와 춤으로 연기를 하고 탈을 쓰고 있다. 와키는 조연으로 해설자 역할을 말한다. 와키는 시테와 다르게 탈을 쓰지 않는다. 지우타이는 코러스로 오른쪽에 2줄로 나란히 앉아 노의 진행과정이나 주제의 설명, 정경 묘사, 시간의 경과나 후일담을 노래로 들려주고 무대의 느낌을 알려준다. 그리고 무대에는 교갱이 등장하는데 교갱은 특별한 배역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무대에서 주인공과의 징검다리 요소를 하는데 현대 연극에는 없는 재미있는 연출법이라고 볼 수 있다. 노 무대의 구조는 주 무대, 지우타이, 이도, 통로로 이루어져 있다. 주 무대는 배우들이 공연을 하는 장소이고, 지우타이는 무대의 오른쪽에 코러스가 앉아 있는 부분을 말한다. 통로는 뒤로 나있으며 그 모습이 관객에게 다 보여진다. 이는 상징적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일본의 또 다른 전통극인 가부키는 여러 가지 이유로 여자 가부키가 금지되자 여자배우 대신에 남자배우만 무대에 서게 되었다. 가부키 무대구조의 특징은 하나미치와 회전무대이다. 하나미치는 무대 앞에 붙어있는 통로로 공연을 하다가 하나미치로 가서 공연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관객들에게 공연을 더욱 잘 보여주고, 호응을 얻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리고 가부키의 극적인 내용을 나타내기 위해 회전무대를 만들었다. 그리고 가부키 무대의 특징을 평면적이라는 것이다. 폭포수가 떨어지는 모양도 입체적인 느낌이 하나도 나지 않고 평면적이며, 색깔도 매우 화려하고 원색을 많이 사용했다. 여기에서 평면적이고, 장식성의 특징이 나타난다.
지난 겨울방학에 일본여행을 다녀왔는데 긴자에 있는 가부키자에 가서 가부키 한 막만 관람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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