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Fowler-‘신앙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2.1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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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James Fowler를‘신앙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조사 발표한 발표 자료
목차
■ 생 애
■ 신앙발달이론
■ 기독교교육적 적용
■ 공헌점과 한계점
본문내용
▷ 파울러 이론의 신학적 배경
1) 폴 틸리히(Paul Tillich)
파울러가 신앙을 보편적인 것으로 보는 데에는 폴 틸리히의 견해가 전제되어 있다. 폴 틸리히는 말하기를, 사람 들은 자신의 삶에 구심력을 형성하는 어떤 가치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가치들 중 우리가 궁극적으로 관심의 대상 으로 삼고, 그 가치를 위해 삶을 걸고 충성하는 것이 바로 신앙이라고 하였다.
2) 윌프레드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의 종교와 신념 그리고 신앙
틸리히와 니버가 보편적인 신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해 주었다면, 비교종교학자인 스미스는 신앙이 종교나 신념과 는 구분되어야 한다며 신앙에 대한 보다 명확한 정체성을 제시해 주었다.
⇨ 신앙은 특정한 개인의 내적인 종교체험, 신념은 특정한 것을 소유하는 것
⇨ 파울러는 스미스의 신앙과 종교와 신념의 개념구별을 통하여 신념과 종교와 신앙을 구별할 수 있게 되었고 교 리, 신념으로 명사화된 신앙을 삶의 변화로의 동사화 개념으로 바꾸었다. 스미스는 신앙을 축척된 전통으로서 종교 신념보다 좀 더 깊은 인간의 근본적인 것으로 정의. 이해함으로서 신앙을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것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3) 리챠드 니버(H. Richard Niebuhr)의 관계적 신앙
니버의 신학적 입장에서는 전체적인 신학적 구조를 거의 따르고 있다.
⇨ 신앙은 의지하고 또 그것을 위해 충성을 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참여적인 것이다’라고 니버는 신앙을 정의한다.
⇨ 1. 다신론적 신앙 - 어떤 하나의 관계에 가치를 두지 않고 일시적으로 흥미로운 대상에게 충성을 하는 것
2. 단일신적 신앙 - 인간은 많은 신들 중에서 오직 하나의 신에게 충선하고 신뢰하는 것
3. 유일신적 신앙 - 하나님은 많은 신들 중에 초월하는 하나이며 그를 신뢰하고 충성해야 할 존재로 봄
참고 자료
1. 조현주,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 연구」, 서울신학대학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0
2. 엄영길, 「신앙발달 이론에 따른 교회교육에 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신학대학원 석사논문,1990
3. 김진경, 「James W. Fowler의 신앙 발달 단계 이론에 관한 연구」, 고신대학교대학원,1986
4.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 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6
5. 신호섭, 「 James W. Fowler의 신앙 발달 단계 이론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84
6. 조현주,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론 연구」, 서울신학대학대학원, 1990
7. Fowler, James W., Stages of Faith, 사미자 역 「신앙의 발달 단계」.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국,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