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책형성] 의약분업 정책형성과정

*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2.05
최종 저작일
2008.02
2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의약분업정책은 ‘의사는 진단,처방 그리고 약사는 이에 따른 조제’로 직능을 명확히 구분하고 동시에 안전성이 낮은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처방과 약사조제를 거쳐 소비자에게 제공되게 하는 정책이다. 의약분업 정책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그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또 의약분업 정책이 결정되기까지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정책형성과 정책결정에 영향을 끼친 요인이나 단체에 대해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행정학과, 정치학과,법학과 가능 레포트>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A. 의약분업시행의 경과와 문제
1. 의약분업의 의의
2. 의약분업 정책 결정의 경과
3. 의약분업의 여러 가지 쟁점
(1) 보험약가
(2) 보험수가
(3) 약품 실거래가 상환
B. 의약분업 정책 형성에 영향을 끼친 Actor와 각각의 입장
1. 행정부
2. 입법부
3. 이익단체
(1) 대한의사협회
(2) 대한병원협회
(3) 대한약사회
(4) 한국제약협회
4. 시민단체(NGO)
C. 의약분업 정책 형성과정 분석
1. 의약분업 정책의 Input과정
2. 의약분업 정책의 Blackbox과정
3. 의약분업 정책의 Outbox과정
4. 의약분업 정책에 있어서 Iron Law Of Triangle의 변화
D. 의약분업정책과 가버넌스(Governance)

III. 결론

본문내용

의약분업정책은 ‘의사는 진단․처방 그리고 약사는 이에 따른 조제’로 직능을 명확히 구분하고 동시에 안전성이 낮은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처방과 약사조제를 거쳐 소비자에게 제공되게 하는 정책이다. 이러한 의약분업정책의 주목표는 비전문적 의사조제와 약사처방 그리고 전문의약품의 비전문적 판매 및 공급을 법․제도적으로 금지함으로써 의약품 오․남용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① 모든 의약품에 대한 의사조제 금지, ② 문진 등 진단행위를 수반하는 약사의 의약품 판매 금지, ③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처방 및 약사조제를 거쳐 투약’이라는 의약분업의 3대 원칙이 최대한 준수되어야 한다. 의약분업이 원칙적으로는 3대 원칙이 준수되어야 하나 각국이 보건․사회․경제적 차이로 인해 어느 정도의 예외규정이 존재하고 그 정도가 국가 간 상이하다는 이유로 의약분업을 의사조제, 약사처방, 또는 전문의약품의 자유판매 등 비전문적 행위의 공급량을 사회적으로 적정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제도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정부는 1963년 약사법에 의약분업의 원칙을 천명한 바 있으나, 의약분업정책에 대한 전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채 이해단체들이 시행을 기피하여 그 동안 제도 도입이 유보되어 왔다. 하지만 현재 정부에서는 보건의료계 및 관련학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약사법에 의거 의약분업정책의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2000년 7월 한달 동안의 계도기간을 거쳐서 8월 1일부터 전면적으로 의약분업을 시행하였다.
하지만 의약분업은 의료계의 반발로 인해 정상적으로 시행되지 않고 있으며, 사상 초유의 의사 폐업, 파업이라는 사태를 야기 시키기도 했다.
그렇다면, 1960년대부터 시작하여 2000년에 이르러서야 시행된 의약분업 정책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그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또 의약분업 정책이 결정되기까지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정책형성에 영향을 끼친 요인이나 단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분석에 있어서 정책결정에 영향을 끼친 요인들은 입법부, 행정부, 그리고 이익단체와 NGO의 4자 구도의 기본적 틀을 기준으로 이들 간의 상호 협력과 대립, 그리고 유기적인 관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의견이 상반되는 각종 이익단체들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의약분업 정책의 결정을 가버넌스(gonernance)의 개념에 비추어 가버넌스의 원칙과 특징에 충실히 따르고 있는지 평가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정우진․윤경일, 「의약분업의 경제적 효과분석과 도입방안」,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7.
정우진․박혜경, 「의약분업 실시에 대비한 적정 의사처방료 및 약사조제료 산정 연구」,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정우진․윤경일, 「의약분업정책 평가모형개발 연구」,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9.
노화준, 「정책학원론」, 서울 : 박영사, 2000.
린블럼, 「정책형성과정론」, 서울 : 대영문화사, 1995.
주성수, 「글로벌 가버넌스와 NGO」, 서울 : 아르케, 2000

http://www.mohw.go.kr/(보건복지부)
http://www.kma.org/(대한의사협회)
http://www.kpma.or.kr/(한국제약협회)
http://www.kpanet.or.kr/(대한약사회)
http://www.kha.or.kr/(대한병원협회)
http://www.humanmed.org/(인도주의실천의사협회)
http://www.pharmacist.or.kr/(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http://www.konkang.or.kr/(건강연대)
http://www.peoplepower21.org/(참여연대)
http://www.ccej.or.kr/(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http://www.gcn.or.kr/(녹색소비자연대)
http://www.ymca.or.kr/(서울YMCA)
*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의약분업정책 3페이지
    의약분업 정책형성과 실행의 과정에서 다양한 이익집단들과 시민단체의 개입이 ... 시민단체는 의약분업 정책 형성 단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실제 의약분업 ... 태도로 의약분업 정책과정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 한글파일 정신간호학 과제 –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에 대해서 8페이지
    실시과정에서 정부와의 이견 조율의 실패, 의약계의 격렬한 반대 등으로 많은 ... 정비했다. - 21세기에 들어오면서 건강보험제도의 관리운영 방식이 통합되고 의약분업이 ... 당시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2000년 7월 의약분업은 전면 시행하게
  • 한글파일 정책집행의 하의상달 접근모형의 사례, 상의하달모형과 하의상달모형의 비교 3페이지
    정책형성단계에서 주사제의 의약분업 포함에 관한 의사협회와 약사회의 의견은 ... 그러나 정책형성과정에서 의사들의 이익을 대변하는데 실패한 의료계는 이를 만회하기 ... 이상 우리나라의 의료보험과 의약분업정책 사례는 한 정책의 집행과정에서 나타나는
  • 파워포인트파일 의약분업 제도,ACF 모형,의약분업이란,의약분업의 유형,ACF 모형 설명 30페이지
    의약분업정책형성과정 의약분업 정책형성 이전 단계 의약분업 정책형성 및 ... 의약분업정책형성과정에서 복잡한 갈등이 나타나고 있다 . * 의사회와 약사회 ... 이해관계자 분석은 ACF 모형을 통해 정책형성과정을 분석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 한글파일 의약분업과 NGO의 참여(실패사례) - 제1단계(정책의제설정단계), 제2단계(정책결정단계), 제3단계(입법이후 정책집행의 감시와 평가단계) 6페이지
    의약분업의 경우 NGO가 정책과정에서 정책의제설정을 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 활동이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졌으나, 초기 의약분업정책과정에 NGO는 거의 ... 즉, 시민단체는 의약분업정책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1998년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정책형성] 의약분업 정책형성과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