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연예술의 이해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01.25
- 최종 저작일
- 2012.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울대 공연예술의 이해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연장(공연무대)의 특징
2. 무대장치, 연출의 특징
3. 다른 공연장과의 비교
4. 배우의 연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가사 크리스티 원작의 <쥐덫>은 아가사 크리스티가 직접 각색하여 1952년 런던 앰배서더 극장에서 초연을 올린 뒤, 세인트마틴 극장으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 모든 공연 역사상 최장 공연의 기록을 수립하였다고 한다. 평소 아가사 크리스티의 소설의 팬이기도 하고 런던의 공연을 정식으로 라이센스를 얻어 공연하는 것이므로 의미 있는 공연일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대학로 공연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연극은 대부분 로맨틱코미디 장르의 다소 가볍고 일상적인 소재와 웃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데 그와 달리 정통 추리극이므로 어떤 차별성이 있을지도 궁금했다.
공연장(공연무대)의 특징
공연장은 대학로에 위치한 SH아트홀이었다. 공연장이 있는 골목으로 들어서자마자 건물 위에 크게 포스터가 걸려있었고 공연장 입구에 쥐 세 마리의 모양이 있어서 공연의 내용을 암시했다. 공연이 시작되기 전 지하로 내려가서 대기하는데 공연장에 들어가기 전인 내부에도 아가사 크리스티의 역사와 사진 등이 소개되어 있었고 벽에 연극의 분위기를 암시하는 조명과 함께 쥐덫과 관련된 이미지들과 캐스팅이 걸려있었다.
참고 자료
스타이얀, 『연극의 경험』, 소명출판, 2002
차정은, 「연극의 종류에 따른 소극장 무대디자인 방향에 따른 연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