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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지식경영]3M지식경영 사례연구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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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2.22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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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0. 3M 회사소개 - 개요
110. 3M 회사소개 기업문화
200. 학습조직 학습조직이란?
300. 3M의 학습조직 (1) 30%, 15%
310. 3M의 학습조직 (2) 전사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320. 3M의 학습조직 (3) Pacing Program
330. 3M의 학습조직 (4) 고객 니즈 파악을 위한 5W1H
340. 3M의 학습조직 (5) Q90S
350. 3M의 학습조직 (6) 다양한 경로를 통한 자금 지원
360. 3M의 학습조직 (7) 아이디어 살리기
370. 3M의 학습조직 (8) 정기적인 아이디어 교환
400. 3M 학습조직의 주요 성과
참고

본문내용

개관
설 립: 1902년
본사 위치: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매출액: 167억 달러
종업원 수: 75,026 명
보유 특허 수: 525개
조 직: 40 여개의 사업단위, 60 개국 진출
연구 개발비: 11억 달러 (1년간)
3M의 6개 주요 시장
소비자 및 오피스 시장
전자 및 커뮤니케이션 시장
의료 시장
산업용 시장
특수 물질 시장
수송, 그래픽, 안전 시장
110. 3M 회사소개 - 기업문화
*
경 영 진
사 원
사원에 대한 믿음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
①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이해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평범이라는 벽을 넘지 못하고 성공 가능성이 희박.
오히려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가 성공한다는 점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됨.
② 창조와 혁신의 세계를 넓혀가는 15% 규칙
기술직 사원은 자신의 노동 시간 중 15%를 자신의 일과와 무관한 개인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나 꿈을 키워가는데 사용해도 좋다는 불문율이 있음.
③벤쳐를 육성하는 풍토
조직의 비대화로 인한 경직화를 피하고, 벤쳐 육성이 용이하도록 유연한 사업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200. 학습조직 학습조직이란?
*
학습조직이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해서,
학습조직 모형
전략에 대한 학습적 접근
참여지향적 의사결정
학습분위기 조성
자기개발 기회의 확대
정보공유 촉징
지속적인 회계 및 통제
사내 커뮤니케이션 촉진
보상구조의 융통성
정보채널의 구축
기업간 학습
유연하며
수평한
조직구조
학습
기업
전략
조직내부
학습기회
조직외부
내부능력을 끊임없이 키우는 조직
새롭고 포괄적인 사고가 권장되는 조직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배우는 조직
300. 3M의 학습조직 (1) 30%, 15%
*
4년 내 30%
혁신과 신제품 개발은 3M의 행동규범으로서 모든 종업원의 직무로 규정.
‘5년 내 25% 규칙’은 과거 5년 이내 개발된 신제품의 매출이 3M 매출의 25% 이상을 달성해야 한다는 전략.
신제품의 중요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보여줌, 이후 ‘4년 내 30%’로 변경
15% 규칙
연구원에게 창조적인 연구나 아이디어 개발에 관련된 시간을 배려하기 위해 ’15% 규칙’을 제정하여 운영.
상급자의 제한을 받지 않고 1주일에 1일간 연구원들이 자유롭게 시간 이용.
개인의 능력개발은 물론 회사의 신제품 개발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함.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포스트 잇’을 들 수 있음.
3M 내에서는, ‘중요 상품은 15%의 시간에, 중요하지 않은 상품은 업무시간에 개발되었음’ 이라는 유머까지 존재함.
310. 3M의 학습조직 (2) 전사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

참고 자료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제프 조지 외, “창의력 주식회사”, 푸른숲, 2003
홍석보 외,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학문사, 1999
정진호, “디지털 세상 이렇게 바뀌고 있다” 달성교양강좌, 인간개발연구원, 2001
http://www.3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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