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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주곡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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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13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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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협주곡이 탄생하게 된 아주 근본적인 원리에 대해서 다룬 글입니다.

목차

협주곡의 원리

바로크 콘체르토
- 근본적인 바로크 시대 원리의 종합

본문내용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 있어서 - 이 시대만이 지닌 독점적인 특징은 아니지만 - 가장 현저하고 독특한 특징의 한가지는 주로 연주 매개체를 두 개 이상의 집단으로 분리하여 얻어지는 음향의 강한 대조와 대립이라는 원리이다. ‘stile concertato’로 알려진 이 원리는 16시기 후기에 생성되었는데,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이 작곡 원리를 이용한 특별히 새로운 기악 형식, 즉 협주곡의 발전을 통하여 그 정점에 도달함으로써 17세기 동안에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바람직한 대조는 주로 하나의 음향 집단을 다른 하나에 대항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었다. 이 간단한 효과는 몇 가지 방법(모양), 즉 성악(집단) 대 기악(집단), 금관악기 집단 대 현악기 집단, 혹은 한 명이나 몇 명의 독창자 대 대규모 앙상블 등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목적은 음향에 대조를 이루는 것이었고, 이러한 대조를 강조하는 주된 방법은 음향 집단의 교체에 의한 간단한 것이었다.
음향 집단을 교대로 사용하는 것은 그 역사가 매우 긴데, 특히 16세기 말엽에서 17세기 초기 동안 몇몇의 베니스 작곡가들이 교창식 처리 방법이나 둘 이상의 연주 집단이 교대하는 것이 작품의 중심 요소인 매우 극적인 작품을 만들었다. 그런데 사실상 하나의 건축적 디자인이 16세기 유럽음악의 중심지인 베니스에서 콘체르타토 스타일의 개발을 도왔다. 여기에서 음악 활동은 성 마크(st. Mark)성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바닥의 설계가 그리스 십자가처럼 상하좌우의 길이가 같게 된 성당의 넓은 구조는 마주 보는 발코니에 두 대의 오르간을 설치할 수 있게 했고, 음악가들을 분명히 구별된 장소에 비열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베니스의 작곡가들은 대조가 형식을 만드는데 주된 요소가 된 새로운 음악을 발전시키면서 간격과 대조라는 요소에 중점을 두기 시작했다.
이러한 작곡가들은 성당 내의 분리된 공간에 위치한 둘, 셋 혹은 그 이상의 합창 또는 악기군에 의해 연주되는 복합창 음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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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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