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신비평적접근- 형식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11.04
- 최종 저작일
- 2007.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햄릿신비평적접근- 형식주의 A+ ^^V
목차
1. Hamlet 비평개요
2. 형식주의 비평적 접근
(1) ‘덫’의 이미저리
(2)우주적 덫
(3) `Seeming` and `Being`
(4) `Seeing` and `Knowing`
본문내용
2. 형식주의 비평적 접근
문학은 예술이므로 배경적 지식으로 의미파악을 하기 보다는 어떻게 예술적으로 표현되었는가를 우선적 관심사로 삼고, 작품 자체의 분석을 통해 표현된 방식을 고찰하면 미적효과 뿐 아니라 작품의 의미도 저절로 밝혀진다는 주장 하에 대두된 비평방법이 형식주의 비평이고, 전통적 비평에 대한 반기를 들고 193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고 해서 신비평이라고도 한다. 『햄릿』을 형식주의 비평방법으로 분석해 보기 위해서는 어떤 예술적 기교를 썼는가가 우선 관심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1) ‘덫’의 이미저리
My stronger guilt defeats my strong intent;
And like a man to double business bound,
I stand in pause where I shall first begin,
And both neglect. (Ⅲ,ⅲ)
내 더 큰 죄 때문에 강한 의도가 꺾이고 만다.
두 가지 일에 매어있는 사람처럼
내가 처음 시작한 곳에서 멈추어서
결국 두 가지를 모두 못하고 만다.
클로디우스는 그가 형을 죽이고, 형수를 취하여 성취한 자신의 야욕을 포기 하지 못하지만 후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지금 그는 기도를 하고 있지만 자신의 기도 역시 진실 되지 못함을 알고 있다. 자신이 쳐 놓은 덫에 자신이 걸려 어쩔 줄 몰라 하는 꼴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덫의 이미지는 『햄릿』전체를 관통한다.
Polonius
Ay, Springes to catch woodcocks.(Ⅰ,ⅲ)
폴로니우스
그렇지, 도요새를 잡기위한 덫이지.
폴로니우스는 햄릿이 오필리어에게 하늘에 대한 신성한 맹세로 구애를 하자 그의 말은 그녀, 오필리어를 잡기위한 덫을 놓은 것일 뿐이라고 한다.
Hamlet (Ⅲ,ⅱ)
The mouse trap. Marry, how? Tropically.
햄릿
쥐덫입니다. 멋들어진 비유라고 할 수 있지요
햄릿은 ‘곤자고의 살인’을 클로디우스에게 ‘쥐덫’이라고 거짓말을 하여 알려준다. 이는 앞서 나온 2막 2장의 ‘The play`s the thing wherein I`ll catch the conscience of the king.` (왕의 양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연극이지.)라는 말과 이어져 마치 클로디우스를 잡기위한 쥐덫인양 그에게 이름을 바꾸어 알려주는 장면이 등장한다.
Claudius
O limed soul, that, struggling to be free,
art more engag`d. (Ⅲ,ⅲ)
클로디우스
아, 덫에 걸린 내 영혼, 빠져나오려 애쓸수록
더욱더 조여드는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