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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원 충동

*재*
최초 등록일
2007.11.03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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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 물체의 충돌이 이용하여 충돌 전후의 운동에너지와 운동량보존법칙을 알아본다.

목차

실 험 명
실험목표
준 비 물
1. 실험 원리
2. 실험 방법
3. DATA 결과
4. DATA 분석
5. 토의

본문내용

실험목표
두 물체의 충돌이 이용하여 충돌 전후의 운동에너지와 운동량보존법칙을 알아본다.
준 비 물
2차원 충돌장치, C형 클램프, 질량이 같은 공 2개(흰색, 검정색), 갱지와 먹지 , 수직추, 큰 자, 각도기, 버니어 캘리퍼스

1. 실험 원리
이번 실험은 두 개의 구슬을 서로 충돌 시켜 운동 전후의 운동에너지와 운동량보존법칙을 알아보는 실험이다.
※ 충돌- 완전 탄성 충돌 운동량이 보존 된다. 운동에너지가 보존된다.
- 비탄성 충돌 운동량이 보존 된다. 운동에너지가 보존되지 않는다.
- 완전 비탄성 충돌 운동량이 보존 된다. 운동에너지가 보존되지 않는다.
※ 충돌 전 운동량= 충돌 후 운동량 (운동량 보존의 법칙)




=> 운동에너지



x성분 :
y성분 :


===> 이식을 이용. 이때

2. 실험 방법
ⓛ 2차원 충돌장치를 실험대 끝에 클램프로 고정하고, 수직기, 갱지 놓고 장치한다.
② 질량이 같은 두 개의 쇠공을 준비하여 하나는 표적구로, 또 하나는 입사구로 사용한 다.
③ 표적구 없이 입사구를 일정한 높이의 기준점에서 굴러내려 떨어진 장소와 수직기 끝 점이 지시하는 지점과의 수평거리 을 5회 측정하여 평균을 구한다.
④ 표적구를 2차원 충돌장치 앞부분에 두고 입사구를 일정한 높이의 기준점에서 굴러내 려 표적구와 입사구가 충돌하도록 하며 이때 표적구와 입사구가 떨어진 지점의 거리 와 수평으로 부터의 각을 5회 측정하여 평균을 구한다.
⑤ 로부터 충돌 후 입사구와 표적구의 속도 를 계산한다.
⑥ 입사구와 표적구의 질량과 반경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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