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7.10.07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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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개괄적 설명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3. 유비쿼터스의 여러 분야
4. 세계 각국의 프로젝트를 통한 유비쿼터스의 정의
5. 유비쿼터스를 위한 비젼, 환경 프로세스 접근법
6. 유비쿼터스 유토피아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입니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킵니다. 유비쿼터스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최대 화두로 다뤄지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의 실현으로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 즉, 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사용자에게는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는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의 구축이 예상된다.
2. 유비쿼터스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유비쿼터스는 농업 혁명, 산업화 혁명 그리고 정보 통신 혁명에 이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말하고 있고, 유비쿼터스는 단순히 혁신 기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object)과 가상 공간이 하나로 어울러져 조화를 이루는 그러한 혁명을 뜻합니다. 예전의 정보통신화에서 말하던 자동화(automation)와 혁신 기술은 인간의 우선순위를 높게 측정하지 못했지만, 유비쿼터스에서는 주로 인간의 5감, 즉 문맥(Context)을 다루기에 모든 기술이 인간 중심적인 기술로 부상하게 될 것이므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이라고 하면 이해기 쉬울 듯합니다. 인간이 자연스럽게 컴퓨터에 접근하게 되고, 컴퓨터는 그에 맞게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자율적 컴퓨팅이 이 대표적인 예이기도 합니다. 인간이 위치하고 있는 환경의 특성을 모색한 뒤, 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는 인간의 심리 파악 역시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선호도에 따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