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탐구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09.09
- 최종 저작일
- 2007.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과학적 탐구와 이론
1) 사회과학에서의이론
2) 이론의 구성요소
① 개념
② 명제
③ 가설
2. 이론 형성의 방법 체계: 연역법과 귀납법
1) 연역법
2) 귀납법
※ 과학적 연구방법의 특징.
3. 과학철학의 발달사
1) 경험주의와 합리주의
① 경험주의
② 합리주의
2) 논리실증주의
3) 반증주의
4) 과학적 혁명
* 토마스 쿤(T.Kuhn) 「과학혁명의 구조」
5)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 (반증주의 보강-)
6) 인식론적 혼돈
본문내용
1) 사회과학에서의이론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에서 이론(theory)이란 각종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려고 시도하는 일련의 명제를 의미한다. 즉, 이론이란 많은 사회 현상을 단순화하여 설명하거나, 사회 현상에 내재하고 있는 규칙성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But, `이론(theory)` 그 자체는 ‘실제(reality)`가 아니며, 단지 실제에 대한 관찰을 통해 발견한 경험 법칙에 대한 체계적 설명이되는 것이다. (ex. "학생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학습 효과는 낮아진다“,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소득 수준이 높다.“ 등의 진술은 실제 교육장에 대한 관찰을 통해 발견한 규칙에 대한 체계적 설명, 즉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사회과학의 이론은 자연과학의 이론에 비해 많은 경우 예외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학생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학습 효과는 낮아지지만, 때로는 1명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수업보다 < 2,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이 학습 효과가 더 높을 수도 있는 것이다. 다만 자연과학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의 이론 역시 가능한 한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컬링거(kerlinger)는 과학적 이론을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일련의 상호 연관된 구성체, 정의, 명제들로서, 변수들 간의 관계를 구체화함으로써 그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모습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 Theory: 「Game Theory」
→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려고 시도하는 일련의 명제.
많은 사회 현상을 단순화하여 설명하거나, 사회 현상에 내재하고 있는 규칙성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게임이론- ① 합리적· 이성적 인간 ② 게임 규칙 ③ 보상 (전제되어야 한다)
2) 이론의 구성요소
① 개념: 과학에서 개념(concept)이란 이론의 기본적인 구성물이다.
참고 자료
한승준 저(2005). 조사방법의 이해와 spss활용. 대영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