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르다와 마리아 이야기 - 확장되는 인자의 사역과 교훈
심상법 교수의 연구과제 입니다.
참 고 문 헌
I. H. 마샬,「누가복음 II」92.
눅19: 6, 행17: 7, 약2: 25과 비교. I. H. 마샬,「누가복음 II」92.
요셉 블랑크, “예수전승에 등장하는 여성들,”「원시 그리스도교의 여성」70.
김득중,「누가복음 II」56.
C. S. 키너,「성경 배경 주석」정옥배 김현회 유선명 역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8),256
E. S. Fiorenza, (New York: Beacon Press, 1992), 57-60.
Q.A 시스템 성경 연구 시리즈, 강병도 저 1986. 기독지혜사
카논주석 1994 선린출판사
호크마 종합주석, 강병도 편, 1990, 기독지혜사
안은종, 성경인물 연구, 1998, 도서출판 렘란트
존 브라이트, 이스라엘의 역사, 1981,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BADG 사전 참고..
마르다와 마리아의 이야기를 묵상하고 copy식이 아닌 개인 연구를 통해 본문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찾아내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설교자로서 설교를 전통적 잘못 된 전달이 아닌 절대 본문의 한가지 중심사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전달하도록 하는 수업과제입니다.
이 자료를 구입해서 그대로 활용하시기 보다는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정해진 과제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서 실력파 설교자가 되시를 소망합니다.^^
목차
1. 도입
2. 본문 분해
3. 주해
4. 내러티브와 적용
본문내용
마르다와 마리아 이야기 - 확장되는 인자의 사역과 교훈 (내용의 극히 일부)
내러티브와 적용
본문은 공관복음에 유일하게 나타나는 이야기로서 마르다와 예수님의 대화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나사로의 누이들인 마르다와 마리아 자매는 누구보다 주님의 사랑을 많이 받았고 또 주님을 사랑한 여인들이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실 때마다 이 베다니 촌에 들러 이들의 집에 쉬셨다. 그러던 어느날 마르다가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을 그녀의 집에서 대접하였다. 그리스도는 마르다가 사는 동네에 가고 있었다. 저희가 길 갈 때에 예수께서는 한 촌에 들어가셨는데, 이 마을은 예루살렘 근처에 있는 베다니였다. 그리스도는 크고 사람이 많은 도시뿐만 아니라 작은 마을에도 가서 은혜를 베풀고 말씀을 증거 하셨다. 마르다라 이름 하는 한 여자가 자기 집으로 예수님을 영접했다. 예수님은 마르다의 집에 초대를 받았다. 마르다는 그리스도를 환영하였다.
-중략-
적용
예수님께서 오히려 마르다를 책망하신 까닭은 그녀의 봉사 행위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그녀의 전도된 가치관 때문이었다. 즉 그녀는 육체의 배고픔을 해소할 음식보다는 영혼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이 훨씬 더 귀하다는 사실을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들도 하나님 나라의 일을 먼저 추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상 일로 인해 마음이 분주하며, 그것에 마음과 시간을 빼앗기는 경우가 많다. 그 같은 경우에 있어서 우리가 잘못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은 다시금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주목하고 그 말씀에 비추어 우리의 삶을 점검하며 가치관을 바로 잡는 것이다.
참고 자료
I. H. 마샬,「누가복음 II」92.
눅19: 6, 행17: 7, 약2: 25과 비교. I. H. 마샬,「누가복음 II」92.
요셉 블랑크, “예수전승에 등장하는 여성들,”「원시 그리스도교의 여성」70.
김득중,「누가복음 II」56.
C. S. 키너,「성경 배경 주석」정옥배 김현회 유선명 역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8),256
E. S. Fiorenza, (New York: Beacon Press, 1992), 57-60.
Q.A 시스템 성경 연구 시리즈, 강병도 저 1986. 기독지혜사
카논주석 1994 선린출판사
호크마 종합주석, 강병도 편, 1990, 기독지혜사
안은종, 성경인물 연구, 1998, 도서출판 렘란트
존 브라이트, 이스라엘의 역사, 1981,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BADG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