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신비로운 고려청자에 관하여(A+)
- 최초 등록일
- 2007.07.06
- 최종 저작일
- 2007.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청자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고려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고려청자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청자의 발달
2) 청자의 생산지와 장인
3) 청자의 아름다움
4) 청자의 종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려시대 귀족문화와 불교문화의 산물인 청자는 당대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중한 문화유산 가운데 하나이다. 청자는 비록 중국에서 비롯되지만 고려에 들어와 발전하는 과정에서 중국과는 다른 창조적이면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해간다. 고려인 스스로가 청자의 색을 비취옥에 견주어 비색이라 부르고 있다는 사실과, 서정적이며 고요함이 담긴 문양, 그리고 이를 표현하고자 개발된 상감기법이 이를 잘 입증한다.
고려청자의 아름다운은 흔히 형태. 색, 문양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얘기되곤 한다. 먼저 매병에서와 같이 흐르는 듯한 선의 유려함, 비취옥과 같은 비색, 그리고 자연에서 소재를 얻은 문양이 그것이다. 고려청자는 당시 고려인은 물론 중국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려시대의 문인 이규보는 “아름다운 녹색 자기는 열에서 하나를 얻을 만큼 어려우며 이는 하늘의 조화를 빌린 것”이라 하였다. 또한 북송시대의 유명한 학자 태평노인은 중국 정요 백자와 고려의 비색청자를 천하제일이라 하였다. 중국 청자의 황금기를 누렸던 북송시대에 고려청자를 최고로 여겼다는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2. 본론
(1) 청자의 발달
우리나라는 통일 신라 시대의 고도화된 도기 전통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영향을 받아 고려 시대에 청자를 제작하기 시작한다. 이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의 일이다. 우리나라에서 청자가 시작된 것은 학자들 사이에 이견이 있지만 초기에는 중국 절강성에 있는 월주요의 기술진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지며 그 주된 목적은 찻잔 제작이었다.
통일 신라 말 선종이 유행하면서 정신을 맑게 해준다는 茶가 함께 성행하였고 중국 역시 마찬가지였다. 중국에서는 차를 마시기 위해 玉器 인 청자를 사용했었고 그 가운데 월주요의 찻잔이 가장 유명했었다.
참고 자료
정충진/ 도자기와의 관심/ 도서출판리수/ 2001
송재선/ 우리나라 도자기와 가마터/ 동문선/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