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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문]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 사실과 진실사이.. 그 괴리와 인식의 어려움

*태*
최초 등록일
2007.05.31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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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로 연극,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을 관람하고서 쓴 공연 후기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의 이름이 그 사람의 존재를 드러내듯이, 작품에 있어 제목은 작품 자체를 좀 더 깊숙히 볼 수 있게 하는 것 같다.

목마른 사람에게 사막의 오아시스는 1차적으로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곳이자, 존재 자체만으로도 힘을 샘솟게 하는 곳, 나아가 물이란 원형적 상징에서 느낄 수 있는 것 처럼 순수, 영원, 정화의 이미지를 가진 곳이다. 세탁소의 이름이 오아시스라면 아마도 이런 의미도 갖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더군다나 장소가 세탁소니, 연극이 시작되기 전... 인간 세탁을 하는 내용이지 않을까 추측했던 것은 어찌보면 당연했다.

하지만, 인간애의 추구라는 개인적 신념을 지키는 것에서의 갈등뿐 아니라, 2시간 짜리의 연극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에는 이 시대를 사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애환, 탐욕, 그리고 양심이 존재한다.

그리하여 이 연극은 꽤나 허구적이면서도 사실적이고, 그래서 현실반영이 두드러진다. 특히 인물들의 역할에 따라 섬세하고 친절한 분장은 배우들의 열연과 더불어 캐릭터를 살아 움직이게 만든다.

세탁소 주인인 강태국은 자상한 남편이자 손님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친절한 인물이나, 순한 심성의 그를 주변인들은 가만히 놔두질 않는다. 단지 그는 아버지의 가르침대로 한 평생 세탁 일을 하고 싶었을 뿐인데, 여기서 흔들~ 저기서 흔들~ 사람들은 그를 흔들고 비비고 헹구고 짜버린다.

강태국의 독백부분에서 그의 개인적 고뇌가 얼마나 큰지를, 배우의 열연 덕분에 함께 눈물을 흘리며 느낄 수 있었다.

강태국에게 있었던 세탁소에 심부름 온 아이가 귀여워 예쁘다고 쓰다듬고, 돈 1000원을 준 일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이를 쓰다듬을지언정 아이에게 행여나 부끄러운 짓을 한 것은 “진실”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실”과 “진실”을 혼동할 때가 있다. 그래서 상대를 오해하고, 의심하고, 증오하게 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증거를 좋아라하는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물증만으로 이면을 보려하기 때문이다. 물증은 ‘사실’이지만, ‘진실’이 아니다. 세탁소에 들이닥친 욕심쟁이 남매들도 치매에 걸린 어머니의 깊은 마음의 진실을 알았더라면, 어머니의 임종과 세탁소에서 찾고자하는 물증과 바꾸지 않았을 것이고, 선량한 강태국과 장민숙에게 그토록 상처를 주지도 않았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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