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의 풍자 (걸리버여행기)
- 최초 등록일
- 2007.05.1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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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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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18세기 영국의 시대적 배경
Ⅲ. Swift 풍자의 기술적 특성
Ⅳ. part별로 나타난 풍자
1. 소인국(A Voyage to Lilliput)
2. 대인국(A Voyage to Brobdingnag)
3. 공중에 떠 있는 섬(A Voyage to Laputa, Balnibarbi, Luggnagg, Glubbdubdrib
and Japan)
4. 말의 나라 (A Voyage to the Country of the Houyhnhnms)
Ⅴ. 결론
본문내용
Swift는 다른 풍자가들과 다르게 ‘아이러니’를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의 풍자의 주 무기였다. 그것은 독자로 하여금 정말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게 하는 단서를 충분히 남겨 주는 반면, 무표정한 얼굴로 난폭한 어떤 말을 하는 장치이다. 그는 다른 어떤 시대보다도 우리 시대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그의 정치, 교회에 관한 선전 책자 등 그의 작품의 여러 관점과 인간 조건의 터무니없는 상태, 불합리성에 대한 풍자는 그의 자신의 동료에게 오히려 현재 우리에게 더욱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Swift의 작품을 편집한 Walter Scott경은 Swift가 아주 기괴하지만, 괴팍한 천재로 결합되고 뭉쳐진 성급하고 매우 분대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는 그가, 가차 없이 난도질당하고 반쯤 부패한 시체를 분해하는 해부학자의 기술로 인간이 성의 최악 부분을 드러내는 데 있어서 그의 풍자적 천재성 찬양하지 않을 수 없다.
풍자가는 현실의 문제에 깊이 관여하면서도 풍자 대상으로부터 정서적 거리감을 유지함으로써만 그가 엄격히 객관성을 지키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만알 풍자가가 타인의 악덕이나 어리석음에 대하여 직접 나서서 목소리를 높일 경우 독자는 그의 폭력적인 언어에 도덕적 불신을 느낄 수 있고 공격을 받는 자는 그 공격 자체가 자기 존재의 중요성을 증명해 주기라도 하는 양 도리어 우쭐해지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것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