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불상조각
- 최초 등록일
- 2007.04.0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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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교예배상의 종류
2. 불상의 기원
3. 불상의 형식
4. 삼국시대의 불상
5.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6. 고려 ․ 조선시대의 불상
본문내용
2. 불상의 기원
(1) 無불상시대의 예배대상
석가모니 열반후 불상출현시기까지 5세기간을 무불상시대. 예배대상은 탑, 금강보좌, 보리수등
탑 : Stupa. 탑파, 탑. 후대에 건축물이 되었지만 원래는 석가모니의 사리를 봉안하는 곳.
금강좌와 보리수 : 지혜의 나무. 금강좌는 석가모니 성도좌선 자리. 보리수는 해와 비를 막아 부처의 성도를 돕던 길상의 나무.
(2) 불상 표현의 원칙 바루후트탑 조각에 나타난 부처의 표현방법 본생도와 불전도로 구분
본생도 : 고다마싯달타로서 인간생에 태어나기 전에 5백번 윤회를 거듭하면서 수행한 생을 표현한 것.
불전도 : 금생의 이야기에 관한 그림이나 조각. 석가모니가 태어나서 열반에 들어갈 때까지의 이야기.
(3) 불상의 창조
최초로 예배상을 만든 것은 인도 서북부 현 파키스탄이 된 간다라(Gandhara)지방. 곧이어 인도 중부 마투라(Mathura)지방에서도 조성.
3. 불상의 형식
(1) 32길상, 80종호 대상. 전생의 선행에 따른 결과를 나타낸 것.
(2) 의복 가사. 부처는 대의속에 두가지 의복. 부처가 옷을 입는 형식은 통견과 우견편단.
(3) 광배 무량광. 세상을 비추는 빛.
(4) 대좌 부처나 보살은 연화위에 앉는다. 드물게 사자위. 복련과 앙련.
(5) 자세 입상. 좌상. 와상. 결가부좌상. 의상. 교각상, 탄생상. 열반상, 반가상
(6) 인상 손이나 손가락의 특정모습.
선정인 : 결가부좌때의 수인.
항마촉지인 : 결가부좌때의 수인. 마왕이 권속을 보내 유혹
전법륜인 : 모든 악마 항복시킨 후 고행을 함께 한 선인에게 설법하는 수인.
시무외인 :우환고난 해소시키고 덕보이는 수인. 두손펴 손바닥 보이게 어깨높이올림.
여원인 : 손펴서 아래로 향하는 수인. 두려워 하지 말라는 수인. 두개를 합해 通印
지권인 : 대일여래, 즉 비로사나불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