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Ruskin 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3.1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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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John Ruskin (1819-1896)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글ㅁ
목차
1. 생애
2. 주요저서
3. 작품세계
4. 평가
본문내용
2. 주요저서
예술미의 순수감상을 주장하고 “예술의 기초는 민족 및 개인의 성실성과 도의에 있다”고 하는 자신의 미술원리를 구축해 나갔으며, 사회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Modern Painters 근대화가론(1843~1860)
당시 혹평을 받았던 터너의 풍경화를 변호, 회화는 그것을 제작하는 예술가의 감정과 사상을 전달하는 표현형식이라는 설을 확립하였다.《근대 화가론》에서는 위대한 미술작품을 학습하는 것은 위대한 사상들과 접촉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미술의 본질은 미이며 미의 본질은 감각에 호소라는 데에 있다"고 믿었다. 미는 "하나의 고상한 정신이 또 다른 비슷한 혹은 같은 고결함에 의해 창조되거나 나타나는 "것이다. 이 옹호론으로 인해서 예술에서의 진실의 문제와 상상력의 궁극적 중요성의 문제에 열중하게 되었다.
The Seven Lamps of Architecture 건축의 칠등 (1849)
The Stones of Venice 베니스의 돌 (1851-1853)
고딕의 본질을 기술한 장에서 예술을 경제 그리고 사회 전체의 기능과 연과 지었다. 기계화된 일관작업의 사회에서는 고딕 건물이 만들어질 수 없으며, 단지 그 매너리즘의 모조품만이 만들어질 수 잇다며, 산업사회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1860년 이후에 그의 관심은 경제와 사회문제로 돌려져 사회사상가로서의 활동으로 전향, 전통파 경제학을 공격하고 인도주의적 경제학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예술의 경제학》(1857)과 1860년에는 《최후의 사람에게》, 1862∼1863년에는 《무네라 풀베리스》를 발표하여 사회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참고 자료
김재환, 노튼영문학개관II, 까치글방, 1993
박언곤, 베네치아의돌, 예경, 2006
웹페이지
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b06r0176b
http://www.victorianweb.org/authors/ruskin/ruskinov.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