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로 본 중국과 이란(페르시아) 문명
- 최초 등록일
- 2007.03.18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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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bs 스페셜 도자기 3편 이슬람의 유산’이라는 다큐멘터리와 참고도서를 참조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대에 따른 도자기의 변천
1. 원나라
1) 몽골족이 세운 원나라
2) 원나라 미술의 특징
3) 자기생산지
2. 명나라
1) 명나라의 성립
2) 이슬람
3) 이슬람의 영향
Ⅲ. 청화백자의 등장
1. 푸른색으로 가득채운 백자
2. 코발트
3. 청화백자의 영향
Ⅳ. 당초문
Ⅴ. 정화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흔히 도자기라고 하면 중국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중국은 세계로 도자기를 알린 장본인이었으며, 그 생산지가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kbs 스페셜 도자기 3편 이슬람의 유산’이라는 다큐멘터리를 보면 그 기술은 중국의 것이 아니라고 하니, 그 사실은 여러 사람들이 많이 의아해할 부분이다. 나 또한 그 사실을 접했을 때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으므로 우리에게 생소한 도자기를 통해 중국과 이란문명에 대해 논해 보는 것은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닐 것이다.
Ⅱ. 시대에 따른 도자기의 변천
1. 원나라
1) 몽골족이 세운 원나라
중앙아시아 초원에서 활동했는데 유목민족의 왕인 징기스칸과 학살과 공포의 정복을 해나갔다. 그러나 그는 이후 원이라는 나라를 세우고 유라시아 대륙에는 평화가 찾아왔다. 행정적인 기초를 닦기 위해 원의 황제였으며 다민족국가의 지도자였던 쿠빌라이는 이란인과 위구르인을 등용하였다. 이로 중국과 이슬람의 경제권이 통합되었다. 국제무역상이었던 그들을 관리로 등용한 이유는 이슬람인들이 문화적 소양이 비교적 높았기 때문이며 당시 관리등용이 매우 개방적이었음을 시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