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수업지도안) 참과 거짓뿐인 게이트
- 최초 등록일
- 2007.03.06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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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를 위해 작성했던 수업지도안입니다.
Gagne의 이론에 대한 설명과
Gagne의 이론을 기반으로 작성한 수업지도안,
그것의 단점을 보강할 수 있도록 수정한 수업지도안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1. 선택 교재
2. 과목 설명
3. 교재 구성
4. 단원 설정
5. 단원 설정 이유
6. 학습 목표 제시
7. 교수 학습 이론
8. 수업 지도안의 교수-학습 모형을 흐름도로 표기
9. 단원 학습 지도 계획
10. 학습 대상자 분석/ 설명/ 지도상의 유의점
11. 교수 방법 활용 계획
12. 교수 매체 활용 계획
1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Gagne)
14.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15. 교사의 교수 자료
16. 학생의 학습 자료
17.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교과서명 : 컴퓨터 일반
저 자 : 이태욱 ․ 박상태 ․ 이주암
출 판 사 : (주) 교학사
Ⅱ. 「컴퓨터 일반」 과목
1. 「컴퓨터 일반」 과목의 중점 지도 사항
가. 정보화 사회와 멀티미디어 상호 작용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나. H/W의 개념과 구조를 파악하고 S/W와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S/W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S/W 인터페이스를
직접 조작 및 실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라. 프로그래밍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 이를 통한 절차적 문제 해결 능력을 익힌다.
마.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그리고 자주 사용하고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실습 내용을 구성하여 실행한다.
바. 정보 통신 윤리의 가치와 중요성을 반복․ 강조하여 사이버상의 도덕 윤리를
습득하도록 한다.
2. 「컴퓨터 일반」 과목의 학습 지도 목표
가. 지식과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지식과 정보를 생성 및 융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나. 주어진 문제 상황에 알맞게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판단, 검색, 수집, 분석,
가공, 종합, 평가할 수 있는 적합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선정,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기능을 체득한 학습 능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사용 및 응용할 수 있다.
라.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하여 문제 분석 능력, 논리적 사고력, 절차적 문제
해결 방식을 습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컴퓨터 일반」교과서 : 이태욱 ․ 박상태 ․ 이주암, (주)교학사
▱ 「컴퓨터 교육의 이해」: 이옥화외 지음, 영진.com
▱ 「컴퓨터 교육 4∙U」: 이옥화외 지금, 교육과학사
▱ 「컴퓨터 교재 연구 및 지도법」: 허희옥외 지금,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