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역사주의의 위기
- 최초 등록일
- 2006.12.19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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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으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보통 랑케를 떠올리겠지만 이 사랑의 가치관이나 주장한 내용들은 확실히 알지 못할 것이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
1. 역사주의란. ………………………………………………………………
2. 역사주의 문제점의 대두 ………………………………………………
2.1 19세기말 ……………………………………………………
2.2 칼 람프레히트 ………………………………………………
3.다른나라 역사주의의 위기는? …………………………………………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1.역사주의란.
역사주의는 17세기에 사상적으로 출발하여 18세기에 역사서술에서의 형성단계를 거쳐 19세기에 사상적・방법론적으로 완성되었다. 이 과정에서 역사주의는 항상 학문적으로, 정치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역사주의는 무엇보다도 역사진행의 비법칙적・생동적・발생적인 성격과 역사화적 파악원리, 이해적 연구방법론 등의 특성을 해명하고 부각시켜 줌으로써 역사이해와 연구가 진실추구에 보다 더 철저하고 진지하게 되도록 하는 데, 요컨대 학문화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그는 자기가 10년 전에 사랑한 사람을 이제 사랑하지 않는다. 나는 그것을 옳다고 생각한다, 그 여자는 이전과 같지 않고, 그도 이전과 같지 않다. 그 때에는 그도, 그 여자도 젊었었다.”
역사주의는 역사적 사건의 일회성과 결코 되풀이하지 않는 비반복성을 진지하게 생각하며, 그리고 또한 역사적 시대의 소위 원근법적 차이를 섬세한 감정으로 발전시킨다.
역사주의는 자연주의와는 반대로 자연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 발전과 인간의 문화 형성에 중점을 두는 세계관으로 특정지어 진다. 역사주의는 역사를 생성과 변화의 흐름 속에서 파악한다. 역사주의는 모든 개체가 전체 속에서 조화를 이룬다는 것을 믿는다. 개체와 개체의 발전은 역사 서술의 기본 개념이다. 개체의 역사적 발전은 싹이 틀 때부터 가지고 있는 맹아의 단순한 발아가 아니다. 그것은 개체에 작용하는 시대의 힘에 따라 큰 범위의 유연성・변화・재생의 힘을 가진다.
2.역사주의의 문제점의 대두
2.1. 19세기말
19세기 말의 역사연구는 기족 역사 서술이 근거했던 전제들이 비판적으로 검토되기 시작하였다. 역사의 주제는 확대되어야 하며, 사회・경제・문화의 역할에 훨씬 많은 지면이 할애되어야 한다는 믿음이 확산되었다. 더욱이 사건과 위대한 인물에 중점을 둔 이야기체 보다는 경험적인 사회과학과 좀더 긴밀히 연계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