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추적의 플롯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2.05
- 최종 저작일
- 2006.1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망/추적의 플롯의 영화를 통한 자세한 분석
목차
1. 목적과 방향
2. 도망과 추적의 기호
3. 도망과 추적의 원형
4, 도망과 추적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플롯 세가지
5. 플롯 분석
① 범죄자 플롯
⑴ 구조
⑵ 행위자 모델
⑶ 서사 도식
⑷ 시련
② 누명 플롯
⑴ 구조
⑵ 행위자 모델
⑶ 서사 도식
⑷ 시련
③ 대립 플롯
⑴ 구조
⑵ 행위자 모델
⑶ 서사 도식
⑷ 시련
6. 도망과 추적의 플롯을 극적으로 만들기 위해 부여되는 규칙
7. 마무리
본문내용
1. 목적과 방향
내가 돌아온다고 어떻게 확신하죠?"(에버그네일). "너를 쫓는 자가 없잖니?"(칼)
쫓는 자가 없으면 도망치는 자도 없다. 이 둘은 항상 함께 붙어 다니며, 하나가 없으면 나머지 하나도 성립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토비야스의 20가지의 플롯 구조 중에서 도망/추적은 도망 혹은 추적을 수신자로부터 예상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수신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플롯 구조라 설명되어있다. 우리는 이를 시발점으로 하여 왜 도망과 추적의 플롯이 왜 널리 이야기 구조로 이용되고 있으며, 그 속에서 플롯상의 공통점을 찾아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2. 도망과 추적의 기호
․ 도망 - 빠른 발걸음(혹은 뜀), 거친 호흡, 뒤 돌아 보는 모습
․ 추적 - 도망치는 기호 뒤에 따라오는 발걸음
* 캐치 미 이프 유 캔 오프닝에서
: 추적자는 도망자에 비해 크게 묘사되어
추적자의 힘이 강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결국은 잡히고 말 것이라는
결말의 내용도 암시하고 있다.
* http://blog.naver.com/dbtnrrud5030/130006412323
싸이트에서 발췌한 그림에서
: 도망자는 머리에 땀을 흘리고 있으며 추적자에 비해
달리는 범위가 넓다. 더불어 도망자의 표정은
다급하고 절박하다.
이것은 전형적인 도망자의 모습이다.
참고 자료
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기호학 연대, 소명 출판사, 2002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로널드 B 토비야스, 김석만 역, 풀빛, 1997
영화 : 캐치 미 이퓨 캔, 더블 크라임, 공공의 적 1
소설 : 뤼팽과 홈즈, 환상의 여인, 용의자 x의 헌신
드라마 : 그린로즈, 도망자 이두용
만화 : 괴도 세인트 테일, 신풍 괴도 잔느, 몬스터
애니메이션 : 명탐정 코난
게임 : L2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