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과 입시 준비생들을 위한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0.09.07
- 최종 저작일
- 2019.05
- 3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과 입시 준비생들을 위한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20가지 플롯
2. 촬영의 기초
3. 이미지 분석, 면접 팁, 기타
본문내용
1.프레임 (FRAME)
-필름의 한칸 (필름 영화는 1초당 24프레임 )
-영상의 외곽 틀
2.화면비율 (FRAME RATIO)프레임의 가로 : 세로 비율
3.자주 쓰이는 화면 비율
1.33:1 (4:3) -옛 tv의 비율
1.85:1 -35mm 필름의 비율
2.35:1 -70mm 필름의 비율
4.프레이밍 (FRAMING)
사각의 프레임 안에서 보여주어야 할 것은 명쾌하게 보여주되 불필요한 것을 배제하는 일
5.SHOT (CUT)이란?
-영화를 완성에 이르게 하는 최소 단위.
-샷이 모여 씬이 되고 씬이 모여 시퀀스가 된다.
-*한 컷을 분석하는 4가지 요소
1.샷 사이즈
2.앵글(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각도)
3.레벨(카메라의 높이)
4.무브먼트(카메라의 움직임)
6.알아두면 좋은 상식
1. 180도 법칙: 가상선 (imaginary line) 대화 씬 등을 촬영할 때 인물들 사이에 생기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선. 관객에게 혼란을 주지 않으려면 가상선을 지켜 촬영하여야 한다
그러나 필수적인 것은 아니고 이따금씩 연출적 의도에 의해 가상선을 일부러 넘기는 작품들도 있다.
2. 줌 인 트랙 아웃, 줌 아웃 트랙 인
카메라는 줌이 들어가나 뒷배경이 뒤로 가거나 카메라 줌이 나가고 뒷배경이 들어오는 촬영 방식
3. 렌즈
-광각: 넓은 화각을 촬영, 화면 심도 깊음
-표준: 사람의 눈과 비슷함
-망원: 줌 효과, 화면 심도 얕음
*심도: 초점이 맞는 영역의 넓이
4. 몽타주
프랑스어 ‘monter’(모으다, 조합하다)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컷과 컷을 배치하여 새로운 차원의 의미나 가치가 생겨나도록 하는 배열한 것을 의미한다.
*몽타주시퀀스란? 몽타주로 즉 컷 조각들의 연결로 이루어진 시퀀스.
*아이젠슈타인의 몽타주 이론
(1) 운율몽타주 - 샷의 길이를 조정해 음악적인 리듬을 창조하는 것이다. 샷의 길이가 계속 짧아지거나 길어지게 해 리듬감을 만드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