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입문]토마스 아퀴나스
- 최초 등록일
- 2006.11.23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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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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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입문이나 중세 철학에 관련된 수업 들으시는 분이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목차
중세에 대하여
-정의
-시대상황
-편견
일생
-생애
-저서및 저작
-아리스토텔레스와 비교
-신 증명과 인식
-스콜라 철학
생각할 문제
-오류
-마치며
본문내용
신 존재 증명
계시를 인정하는 사람들의 신앙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비 그리스도 교인들에게는 계시들이 근거해 있는 이유들을 지적해 주기 위해서 5가지의 증명을 앞세운다.
- 운동으로 부터의 증명(part motus) → 움직이는 것은 또한 다른 무언가에 의해 움직여져 있고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것이다. 여기서 양자택일의 문제가 생기는데 무한소급(Regressio infinitum)과 부동의 원동자(Primum movens immobile)가 있다. 무한소급의 경우에는 첫 번째 원인이 없어지고 그렇게 되면 운동이란 없는 것이 되기 때문에 불가능 하다. 부동의 원동자는 이것은 모두가 ‘신’으로 이해하는 바의 것이다.
- 능동 인으로 부터의 증명(ration causae efficientis) → 본래부터 능동인인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어떤 사물이 그 자체가 원인이 되려면 자신보다 먼저 존재해야 되는데 이것은 불가능 하다. 모든 원인이란 것은 동시에 또 다른 원인의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것은 관찰 가능한 유한한 원인에 관해서 설명이 불가능 하므로 결론(제1원인)은 ‘신’에 의한 것이 된다.
- 가능성과 필연성으로부터의 증명(possibili et necessario) → 관찰된 대상은 본질에 있어서 우연적이다. 우연적이라 함은 대상이 자신의 존재를 다른 사물에 의존함을 의미한다. 달리 말하면 대상들의 존재는 그들이 존재해오지 않았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성은 가지더라도 필연성은 부족하다. 반대로 의존하지 않는 필연적인 존재가 있다면 그것은 ‘신’이다
- 사물의 단계에 근거하는 증명(gradibus perfectionum) → 어떤 사물은 다른 사물과 더 좋거나 나쁘거나 따질 수 있다. 이러한 비교적인 등급에는 절대 기준을 필요로 한다. 진, 선, 미의
참고 자료
자연의 원리들 / 철학과 현실사 / 토마스 아퀴나스
자연의 원리들 / 토마스 아퀴나스 / 05.8 / 철학과 현실사
神안에서 자립적인 인간 / 서병창 / 02.10/ 동과서
쉽게 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 / 로버트 오도넬 / 00.6 / 카대 출판부
중세는 정말 암흑기 였나 / 이경재 / 03.8 / 살림
중세 철학 입문 / C.H.패터슨 / 96.2 / 이문출판사
눈 먼 시계 공 / 리처드 도킨스 / 97.1 / 민음사
중세와 토마스 아퀴나스 / 박경숙 /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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