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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E. Moore 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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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1.22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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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어의 철학사상과 현재철학의 흐름과 그 동향을 살펴본다.

목차

1. 선의 정의 불가능성
2. 자연주의적 오류(The Naturalistic Fallacy)
3. 무어가 구분한 고전적 윤리학의 세 유형
4. 메타윤리학
5 SUMMARY-HADA[써머리하다]

본문내용

G. E. Moore는 Green, Bradely, Mackenzie, Talyor등으로 대표되는 19세기에서 20세기 초기까지 커다란 세력을 가지고 있던 영국의 형이상학적 윤리학자들의 학설을 모두 자연주의적 오류를 들어 비판하면서 윤리학계에 등장하게 된다. 그의 윤리학은 이후의 여러 학자들 에어, 스티븐슨, 헤어 등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선의 정의 불가능성
‘선’(good)이라는 말이 그것을 표현(stand for)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 대상 또는 관념”에 대해서 무어가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주요한 발견은 그것이 정의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어가 <‘선’(좋음)은 정의 불가능한 어떤 것을 나타낸다>고 말할 때 그가 의미하는 바가 정확히 무엇이며, 그리고 그가 그렇게 주장하는 근거가 정확히 무엇인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 정의의 종류
- 약정적 정의(stipulative definition)와 사전적 정의(lexical definition)
어느 누구라도 ‘선’에 대한 그 자신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경험적으로 약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한편, 우리가 사전을 참조할 때 우리는 그 말의 사용에 대해 일반적으로 용인된 규칙들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 제 3의 종류의 정의
한 낱말에 의해 지시된 대상 또는 관념의 진정한 본질을 기술해주며, 그리고 그것은 단순히 그 낱말이 통상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우리에게 말해주는 그러한 것이 아니며, 문제의 그 대상 또는 관념이 어떤 복합적인 것일 때에만 가능한 그러한 정의
‘선’(좋음)은 우리가 어떤 사물을 좋다고 말할 때, 그 사물에 속한다고 우리가 주장하는 그 성질을 의미한다면, 그 말의 가장 중요한 의미에 있어서, 어떠한 정의도 불가능하다. ‘정의’의 가장 중요한 의미란, 정의는 특정한 전체를 불변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그 부분들이 무엇인가를 진술해 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미에 있어서 ‘선’은 단순하고 어떠한 부분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정의도 갖지 않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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