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서경별곡
- 최초 등록일
- 2006.11.01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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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경별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특성 분석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서경별곡 원문 및 해석
2) 시구풀이
3) 내용분석
4) 창작연대
5) 서경별곡에 대한 여러 주장
6) 서경별곡에 나타난 여인의 성격
7) 화자태도의 차이점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1)서경별곡 원문 및 해석
서경이
서경(西京)이 서울이지마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닦은(중수한) 데
닦은(중수한) 데 작은 서울을 사랑하지마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헤어지기보다는
헤어지기보다는 길쌈베 버리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사랑해 주신다면
사랑해 주신다면 울며
울며 좇겠나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
.
.
.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 서경은 오늘날의 평양을 가리키며, '아즐가'는 감탄사이다. 이 노래 각 구절의 첫 구는 그 사설의 첫 구를 취한다. 즉 '西京이 아즐가'의 사설 다음에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으로 노래한다. 노래 전편에 이와 같은 구성을 취하고 있어 정형적인 율격을 느끼게 한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이 작품에서 '나난'과 '아즐가' 외에 반복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후렴구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는 북 소리의 의성어로서 작품 전체에 경쾌한 리듬 감각을 더해 주는 요소이다.
*구스리 바회예 디신달 : 긴히딴 그츠리잇가 나난 : 변함 없는 사랑을 다짐하는 이 구절은 '정석가'의 6연에도 나오고 있는데, 서경별곡의 내용 전개상 관계가 없는 이 구절이 첨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이와 같은 구절이 널리 유행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혹은, 구전되었으므로 작품간의 첨삭, 중복이 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 : 의미 해석이 난해한 부분으로 ‘네가 시럼난디 몰라셔'로 읽어서 '네가 시름이 큰 줄을 몰라서'로 보는 견해가 있다.
*배타들면 아즐가 배타들면 것고리이다 나난 : 배를 타고 강 건너편에 들어가면 그
참고 자료
악장가사연구 -김명준
한국문학강의 -조동일외
고려국어가요의 해석- 최철
고전문학논해- 원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