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6.10.1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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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립국악원의 상설 연주회를 다녀오고 감상평을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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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립국악원이라는게 있는지조차 모를 정도로 국악에 무지했던 나는 토요일 마다 정기적으로 상설 연주회를 실시한다는 소식을 접하고는 또다른 세계를 발견한 듯한 신선함을 느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무지하였던 국악의 세계가 나의 관심을 일순간에 사로잡지는 않았었는데 연주회를 다녀온 지금은 국악에 대한 나의 신념체계 혹은 관심정도는 확실히 변화하였음을 느낄 수 있다.
티켓을 끊고 자리에 앉아 조심히 막이 올라가기만을 기다렸다. 드디어 막이 오르자 오색빛의 조화로운 궁중 한복을 입은 연주자들이 엄숙히 앉은 자세로 우리를 맞이하였다. 첫공연은 도드리라는 궁중음악이었다. ‘탁탁’ 하는 신호음과 함께 웅장한 기운이 퍼지면서 연주는 시작되었다. 순간 움찔할 수 밖에 없었다. TV에서 보고 듣던 음색이 아니라, 온몸의 털끝까지 세워지도록 전율이 느껴지는 음이었다. 스피커를 거치지 않고 무대 바로 앞에서 듣는 국악의 장엄함은 그동안 서양음악에 익숙해졌던 나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설렘을 가져다 주었다. 연주에 심취해 있던 중 이제는 악기들의 화음 속에서 국악기 고유의 음색을 스스로 찾아 보기로 했다. 가야금 소리가 가장 먼저 들렸다. 국악기 중에서는 그나마 대중성 있는 소리여서 일까. 귀에 익숙했다. 해금의 소리도 들렸다. 그것의 음색은 진한 청국장에 간간히 톡톡쏘는 고추맛에 비견해야 하겠다. 곡을 심심하지 않게 하는 지대한 공을 맡고 있었으니까. 다른 여러 악기들의 음에도 하나씩 귀기울여 보았는데, 역시나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음색이 허전할 듯이 제각각 매력적인 음색을 뽐내고 있었다. 악기들의 벅찬 조화로움이었다.
첫 무대의 감흥이 웅장함이였다면 두 번째 무대는 세련미였다. 은은한 조명아래 천천히 무대위로 다섯 개의 악기가 오르고 있었다. 첫 무대의 오색빛의 화려한 한복과는 대비되게 단정한 파스텔톤의 계량한복의 연주자들이었다. 고요한 정적을 깨고 거문고의 맑은 음색이 울렸다. 순간 나는 어디서 나는 소리일까 하며 주위를 살피었다. 하프의 음향의 소리가 났기때문이었다. 내 상식 속에선 거문고는 한국분위기의 음을 내야만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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