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극 발전사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6.10.10
- 최종 저작일
- 2006.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중국연극 발전사와 특징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중국의 공연예술 ‘곡예와 잡기’
2.그림자극
3.인형극
4.목각 인형극 ‘무오우(木偶)’
5. 잡극(雜劇)
6.경극
본문내용
중국연극은 크게 나누어 고전극과 현대극으로 구별된다. 고전극은 또한 사람이 출연하는 현행의 京劇을 비롯하여 그 이전의 雜劇, 지방의 연극 예능을 주류로 하고, 이밖에 傀儡戱과 影戱등으로 나눌 수 있다. 현대극은 文明戱, 話劇, 즉 신극을 포함한다.
고전극은 당(唐)대에 궁정안에 설치되어있던 이원(梨園)의 배우가 대면(代面), 발두(撥頭), 답요랑踏搖랑 등의 가무를 연기했다. 또 참군(參軍)과 골계(滑稽)의 2가지 역할로 짜여진 참군희(參軍戱)에서 대사극(臺詞劇)이 싹텄다. 송(宋)대에는 연극이 더욱 발전한 시대로 당의 참군희 뒤를 이어받아 잡극(雜劇)과 원본(院本)으로 발전했으며, 그 무렵 가창과 대사를 함께 갖춘 가극의 형태가 정립되었다. 중국 연극의 확립은 원(元)대에 들어와서부터라고 하겠다. 본격 희극이 등장했는데 원곡(元曲)또는 원잡극(元雜劇)으로 불리는 관한경, 마치원, 왕실보 등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중국 희곡 사상 최고의 작품으로 꼽힌다. 원말 명초에는 북곡(北曲)대신 남곡(南曲)이 대두되었으며, 이어 명(明)나라 중엽에 위양보가 창시한 곤곡(崑曲)은 그 섬세하고 우아한 곡조의 아름다움으로 일세를 풍미했다. 또 희곡 각본을 이 시대부터 전기(傳奇)라고 불렀고 청(凊)대 때도 전기 작가의 활동은 활발했다. 한편 이 시기에 지방에 그때까지 산재해 있던 지방극, 특히 西皮와 二黃은 安徽를 중심으로 활약했던 연극인이 북경에 들어옴으로써 도시적으로 세련되어 중국 연극의 주류적 존재가 된 京劇으로 집대성되었다.
참고 자료
宋元戱曲史 - 王國維 著
간추린중국문학사 - 김장환 엮음
중국문학사론 - 김학주
네이버 지식검색
영상물: 패왕별희, 인생, 변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