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산수화 와 인물화
- 최초 등록일
- 2006.09.30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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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이라고 하면 넓은 의미로는 그림, 글씨, 건축, 조각, 공예 모두를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강의에서는 그림(회화) 한가지 항목만, 그것도 북송시대의 그림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려 한다.
송(宋)대의 원체화(院體畵), 문인화(文人畵), 화조화(花鳥畵)를 이야기하고 중국인들의 회화정신을 대략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중국역사연대표
중국지도보기
중국 회화 이야기(1)
1. 고대에서 송대 이전까지의 중국 미술
<<고개지의 대표작-낙신부도권(洛神賦图卷)>>
<<고개지의 대표작 중 가장 유명한 여사잠도(女史箴圖)>>
중국 회화 이야기(2)
2. 송대
<곽희의 早春圖>
(1) 원체화가들(院體畵)
중국 회화 이야기(3)
2. 송대
(2) 문인화가들
<동원의 潇湘图卷>
미불자화상
(소동파의 木石圖卷)
(문동의 墨竹圖)
중국 회화 이야기(4)
소동파(蘇東坡)와 동파육(蘇東肉)
소동파와 동파육은 무슨관계?
중국 회화 이야기(5)
2. 송대
(3) 화조화(花鳥畵)
휘종의 竹雀图
본문내용
1. 고대에서 송대 이전까지의 중국 미술
중국에 회화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대개 위진남북조시대부터이다. 그 이전에는 주로 그림이 종교, 신화, 전설을 주제로 한다든가, 황제들이나 역사적인 영웅들에 대한 초상화, 혹은 통치자가 백성들에게 엄계하는 내용들이었다.
위진남북조시대에는 문학에 산수시가 등장하는데, 같은 시기인 동진 이후의 그림에도 산수화가 등장한 것은 주목할만하다. 이 시기의 유명한 화가로는 고개지(顧愷之)를 들수 있는데, 그의 화법은 춘잠토사(春蠶吐絲)식, 즉 봄 누에가 실을 뽑는 것같이 섬세한 선으로 그려 산수화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이때에 문학에 산수시가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는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그 당시에 유행하기 시작한 신선사상(神仙思想)이며, 그 다음으로는 당시 혼란한 사회에서의 은둔사상을 들 수 있는데, 불교사원들이 골짜기 등 깊숙한 곳에 있었기 때문에 산수화의 풍조가 문인(文人) 사이에 유행했다고 볼 수 있다.
<<고개지의 대표작-낙신부도권(洛神賦图卷)>>
삼국지로 유명한 조조의 셋째 아들이며 유명한 문인인 조식(曹植)이 잃어 버린 애인을 낙수(洛水)의 여신에 비유하여 지은 작품이 낙신무(洛神賦)인데, 이 그림은 그 작품을 소재로 삼아 그린 여러 장의 그림 중 일부이다. 제일 위 그림 오른쪽에 홀로 서 있는 것이 낙수의 여신이고, 높이 날고 있는 새 두 마리는 신선세계와 속세를 연계해주는 사신 역할을 한다고 한다. 고개지의 유명한 채색화 작품 중 하나이다.
<<고개지의 대표작 중 가장 유명한 여사잠도(女史箴圖)>>
고개지(顧愷之)의 그림으로 전하는 족자로서 풍속화에 속한다. 현재 영국 대영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이 작품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고개지의 창작품이라기 보다는 옛 작품을 모사하여 그렸다는 주장이 신빙성을 얻고 있다 한다.
당(唐)대에 이르러서는 회화(繪畵)가 상당히 발전하게 되는데, 특히 이사훈(李思訓)은 채색산수화(彩色山水畵)를 잘 그렸으며 미술사에서 소위 북종화(北宗畵)의 시조로 받들고 있다. 또한 왕유(王維)는 수묵(水墨)산수화가로 유명한데 남종화(南宗畵)의 시조이다. 왕유는 시(詩), 서(書)에도 뛰어나서 훗날 글을 쓰면서 그림을 잘 그리는 문인화(文人畵)의 시조가 되기도 한다. 특히 위진남북조시대가 산수화의 등장이 특징이라면, 당대에는 수묵산수화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묵화라는 것은 먹물만 가지고 그리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