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입문] 시대별 명화 감상문(청나라) A+자료
- 최초 등록일
- 2023.03.20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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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석도의 회화 감상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청나라는 북방의 소수민족인 만주족이 세운 나라이다. 만주족은 무력으로 중국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을 학살하고, 나라를 파괴하였다. 잔학한 학정과 소수 민족에게 지배당한다는 한족의 분노는 청 왕조에 적대감을 가지는 문인을 양산하였다. 청에 대한 무장 투쟁에 직접 참여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글과 그림으로 불만을 나타내는 사람들도 있었다. 청의 통치가 안정된 후에도 많은 문인-지식인이 명에 대한 향수를 버리지 못하여 명의 부활을 꿈꾸기도 하였다. 이들은 정신적으로 청 왕조에 편입되지 못함으로 ‘남겨진 백성’이라는 의미의 유민(遺民)이라고 하였다. 청조 초기에는 문인-지식인 사이에 유민 의식이 널리 퍼져 있었다.
청왕조가 안정되자 왕조는 미술의 적극적인 후원자가 되었다. (특히 강희제) 청왕조는 아주 초기부터 서양의 문화를 별다른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므로 중국의 전통 미술에 변화를 초래 하였다.
또한 회화·서화가 다시 성행하게 되었다. 인물화와 같은 기록화들은 서양선교사 가운데 그림에 뛰어난 자들이 궁정에 머물며 제작하게 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문인화를 우대했다. 청초에는 원대와 같이 유민회화가 등장하였다.
낭세녕, 팔대산인,항성모등 많은 화가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감명을 받았던 화가는 개인적으로 석도였다.
본론: 석도의 회화 감상
청대 미술의 시대적 특징
청대 미술은 명대 미술과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청대 자체의 역사와 사회 배경에 의하여 시대적 특징을 갖는다. 요약하자면 변화성, 융화성, 초월성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