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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현대경제의 세계화가 성립될 수 있었던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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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9.17
최종 저작일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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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2006년 방송통신대학교 2학기 경제,무역학과 3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과제물 제출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기 때문에 많은 도움될 것입니다.
보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희망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신자유주의에 대하여
(1) 신자유주의의 의미
(2)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흐름
① 신자유주의의 등장
② 신자유주의의 심화
③ 신자유주의의 위기
④ 현대의 신자유주의 특징
(3) 신자유주의의 결과
(4) 앞으로 가야할 길
2. 유럽의 통합(EU)과정을 통해본 세계화
3. 세계화 추세에 대하여
Ⅲ.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류는 200만년전 오스트랄로 피테쿠스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고 많은 문화들을 이룩해 왔다. 어떤 다른 동물보다도 뛰어난 사회를 이루면서 인간만이 가지는 독특한 생활양식들을 만들었다. 아리스토 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말을 한다. 그 만큼 인간은 자기 혼자만이 아닌 어떠한 공동체, 즉 사회를 이루려는 본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동물과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아마도 이는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최대의 선물이자 재앙이다. 지금 현대는 많은 멀티 미디어와 통신의 고도화 그리고 교통의 발달로 다시 각각에 흩어져 있던 문명들이 하나로 되어가고 있다. 여기에서 “세계화”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를 어떤 사람들은 “원시반본”하는 것이라 말을 하고 또 다른 이들은 역사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연적인 단계라고 한다. 원시반본 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원시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단순한 돌아감이 아닌 다시 하나의 새로운 문화창조를 위한 원시 상태로의 전환을 말하는 것이다. 반면에 후자는 여러 세기 동안 씨족(clans)들이 부족(tribes)을 이루고, 부족들이 도시를 이루며, 도시들이 지방(province)을 이루고, 이 지방들이 국가를 이룬 것처럼 국가들이 이제는 하나의 초국가라는 것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두 이론 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정신적인 면이냐 물질적인 것이냐를 통찰하는 것이다. 후자는 단순히 부피의 거대화만을 위한 수박 겉 핥기의 주장이다. 왜냐하면 초국가의 탄생이 단순한 흐름이 아닌 조작이기 때문이다. 이는 본문에서도 언급이 되겠지만 정치와 금융을 뛰어넘은 또 다른 하나의 초세력권이 나온다는 것이다. 반면에 전자는 하나의 세력이 아닌 전반적인 인간들의 각성에서 나온 근본으로 돌아가기 위한 각성에서 나온 인류 화합적인 의미이다. 우리는 서구의 물질 문명에 너무나 익숙한 나머지 그 본질을 보는 눈을 상실해 가고 있다. 더욱이 우리의 주체성 마저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화” 이는 듣기에도 좋다. 또 앞으로 그렇게 되어야만 인류가 좀더 나은 문명을 이어 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주체가 누구인가가 중요하다. 세계화는 총칼을 들고 세계로 쳐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경제학자는 이렇게 말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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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김세균, 자유주의 강의록 cha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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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안택원 등(1996), 세계화와 한국의 진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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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김성구 김세균 외(1998), 자본의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문화과학사.
11 임현진(1998), 지구시대 세계의 변화와 한국의 발전, 서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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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site
http://terms.naver.com/item.php?d1id=7&docid=3332 브레튼우즈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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