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화랑도교육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09.11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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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랑도교육의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그 교육내용이 과연 현대에 미친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과연 현대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고찰해본다.
목차
Ⅰ. 서 론 화랑도의 성립과 조직
Ⅱ. 본 론
(1) 화랑도 교육의 목적
(2) 화랑도 교육의 내용
(3) 화랑도 교육의 과정과 방법
(4) 화랑도 교육의 역사적 의의
Ⅲ. 결 론 : 현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다른 여러 나라와 비교해 볼 때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현재에서만 보이는 것은 아니다. 과거 우리사회에서 교육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에서도 중요한 과업으로 여겼으며, 많은 제도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은 여러 교육기관을 낳게 되었는데, 고구려의 태학과 경당 고려의 국자감과 향교 조선의 성균관과 서원, 서당 등 그 시대마다 특색 있는 여러 교육기관들이 존재했다. 그 중 우리는 삼국통일을 이룩할 수 있었던 힘인 신라의 교육 기관 화랑도 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화랑도의 성립
화랑도는 진흥왕 대에 조직된 인재 양성 단체로 다분히 사교 집단적인 성향이 강했다. 화랑도의 성립 시기에 대해 <삼국사기>는 진흥와 37년(576년)이라고 기록하고 있으나, 선화 제도란 덕망 높은 귀족 남성을지도자로 삼고, 그 아래에 수백명의 낭도 조직을 형성한 집단을 일컫는데, 이 남성 지도자를 일걸어 ‘선화’ 라고 하였다. ‘원화’는 반드시 왕이 지명했고 원화의 신분은 왕의 후궁이나 왕실 여자였다. 따라서 그 휘하의 낭도들은 그녀를 보호하고 추종하는 호위무사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선화와 원화는 근본적으로 그 기능과 역할이 달랐지만, 나라 에서는 여기에 속한 낭도들 가운데서 인재를 선발하여 조정에 등용하였다. 비록 단체의 성격은 달랐지만, 인재를 천거하는 집단이라는 측면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나중에 원화가 분열되고 선화와 통합되면서 이 단체는 풍월이라 불렀고 우두머리를 풍월주라 불렀다.
참고 자료
『화랑도와 삼국통일』-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이선근,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