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총 9페이지고, 목차까지 10페이지입니다.
소논문 형식으로 각주를 달았고, 들어가는 말에 연구 목적과 방법등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어디 가셔도 이 가격에 구매 안되실 듯...
저도 많이 찾아보았었거든요...
싸게 구매해 가시고, 잘 활용하세요.
그냥 내셔도 무관합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Ⅱ.본론
1.독일 표현주의의 역사적 배경
2. 피나 바우쉬의 생애
3. 안무의 특성과 방법
4. 작품내용의 이해
5. 현대무용에의 공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독일 표현주의 무용은 현대무용의 가장 상징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극적인 연속체로서 현대무용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정의를 형성하고 제공한 새로운 형태의 춤이라 할 수 있다. 표현주의 무용이 독일에서 발생하여 발전시켜 나간 것은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시기였다. 표현주의는 정치적 위기의식, 사회적 모순과 불안감과 같은 강박관념으로부터 해방을 추구하였고 자본주의의 발흥과 함께 도래한 기계문명에 대한 강한 도전으로 나타난 폭발적인 춤 운동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은경, 1989.
춤의 내용이 형식보다 중요시 여겨졌으며, 사회적 메시지나 문명형식을 비판하는 성격이 강한 표현주의 예술사조를 계승한 양식이며 전통적인 안무개념을 뛰어넘어 대사, 노래, 춤, 연극 등이 합쳐진 총체적 성향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그때까지 이어져 왔던 그 어떠한 춤의 예술사조와 구별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독일의 대표적 표현주의 인물인 피나 바우쉬(Pina Bausch)는 이러한 표현주의 춤운동의 대표적인 주자였다. 1940년에 태어난 그는 유럽대륙에 이어진 양 차 세계대전의 어려운 상황을 표현주의 운동으로 극복해 나갔다 박은영, 1990.
이러한 배경은 그의 예술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에서는 독일 표현주의에 영향을 끼친 피나 바우쉬의 작품 속에 나타난 표현 세계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작품 분석을 통하여 그것의 특성, 작품의 특성 및 안무의 성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연극적인 요소와의 융합, 무용적 구성 및 형식을 추적하여 보고, 무용극을 통한 인간심리 의식을 적용한 방법과 그의 독특한 작품세계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3. 연구의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의 형태를 취하였다. 독일의 표현주의와 피나바우쉬와 관련된 각종 문헌, 저서, 공연평 및 무용 잡지 등의 분석을 통하여 그의 작품세계를 고찰하였다.
참고 자료
김윤선(1987), Rudolf von Laban과 Mary Wigman의 표현주의 무용에 관한 연군,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김정자(1992), 무용개론, 형설출판사
김태원(1985), 피나 바우쉬, 열린 사랑, 동력, 공간지, 3월호.
박은영(1990), Pina Bausch의 예술세계와 안무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안제승(1992), 무용학개론, 신원문화사
이은경(1989), 독일 표현주의 현대무용 흐름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 교 대학원.
이은주(1995), 독일 무용극에 관한 연구 : Pina Bausch의 작품 세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장정윤(1992), 무용철학, 교학연구사.
Hoghe. E.(1986), 피나 바우쉬, Schrkamp.
Warren. L.(1991), 쇼콜로우, The Rebellious Spir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