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바우쉬의 부퍼탈 댄스 컴퍼니의 역할과 신표현주의의 의의 및 무용계에 끼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1.06.23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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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나바우쉬에게 영향을 준 쿠르트 요스의 설명에서 부터 그녀의 작품세계까지 다루었으며,
2008년 작성된 것으로 피나바우쉬의 생애에서 마지막 부분은 그녀가 타계하기 이전 작성한 것이므로 참고하여 봐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쿨르트 요스
2. 피나 바우쉬
3. 부퍼팔 탄츠테아터
4. 피나 바우쉬의 신표현주의
5. 피나바우쉬의 작품세계
1) 봄의 제전(The rite of Spring)
2) 카페뮐러(Cafe Müller)
3) 카네이션(Carnations)
본문내용
<Kurt Jooss. 1901-1979>
독일 태생인 무용의 젊은 안무가 쿠르트 요스가 국제무대에서 명성을 얻기 시작한 것은 1932년 여름 파리의 국제 무용협회가 주최한 안무경연대회에서 그의 작품 ‘녹색 테이블(Green Table)이 일등을 한 후 부터였다.
‘녹색 테이블’은 사회학상 중요한 의미를 주는 내용으로 예술의 전당성을 이용, 선전 효과를 노린 좋은 본보기가 되었는데, 파괴적인 전쟁을 고발하는 내용으로 전투의 무익함과 절망적인 참혹성을 낱낱이 보여주고 있었다. 겉으로만 그럴듯한 회담석상의 격식을 묘사한 첫 장면과 끝 장면은 상당히 풍작적이고 신랄했으며, 목숨을 아낄 줄 모르는 군인의 영웅적 죽음, 앳된 소녀들의 동정어린 죽음,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슬픔, 전시를 이용한 간상(奸商)들의 부조리가 코믹하게 끝을 맺고 있었다.
쿠르트 요스는 ‘녹색 테이블’과 그 밖의 발레작품에 자신이 직접 출연하였고, 미래의 무용성격은 연주적인 표현을 토대로 일루어져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쿠르트 요스의 발레 작품은 다소 설명적이며, 단원들은 무용수인 동시에 배우임을 강조했다. 쿠르트 요스 테크닉인 발레의 저인력과 나는 듯한 가벼움이 모던댄스의 자유분방 및 유동성과 서로 배합된 듯 종합성을 지니고 있었다. 몸짓과 얼굴의 표정을 솜씨있게 다룬 표현적인 동작은 쿠르트 요스가 개발하여 완성시킨 테크닉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