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BMW의 마케팅과 인수합병에 대한 경영사례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6.19
최종 저작일
2006.05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BMW의 브랜드 관리 방법
2. 기업의 확장
3. BMW의 브랜드 확장
4. BMW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가?

본문내용

1. BMW의 브랜드 관리 방법
GM이나 FORD는 사업 실정과 시장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하나 내부적인 조건과 외부적인 조건들의 변화 때문에 그때마다 브랜드의 이미지와 컨셉을 바꿔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회사의 확실한 브랜드 구심점이 없다. 하지만 BMW는 그들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정체성에 색깔을 입히고, 모든 제품과 과정에 그것들이 나타나게 하여, 그들의 브랜드와 제품간의 일관성이 뚜렸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BMW소비자들은 다른 미국의 거대 자동차 브랜드의 소비자들보다 그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그들은 구매하는 브랜드에 대해서 매우 까다로운 사람들이고, 젊거나 젊은 감각을 가진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일반적으로 BMW를 운전자를 보면 낭비벽이 있거나 돈에대해서 현실감각이 떨어지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BMW의 타겟은 어차피 일반 대중이 아니다.
현재 BMW의 회장인 헬무트 판케는 “BMW의 브랜드는 매혹적인 자동차라는 약속을 나타내며, 우리는 약속을 계속 지쳐갈 것이다. 그리고 결코 따분한 BMW를 만들지 않겠다는 것도 우리의 브랜드 약속이다.” 라고 말했다. BMW의 소비자 분석표에 따르면 미국에서 BMW구매자들의 평균적인 가구 수입은 16만 달러를 상회한다. 3시리즈 구매자들은 보통 14만 달러 수준이고 7시리즈 구매자는 26만 달러(약 2억6천만원 정도)정도가 된다. 2000년 미국 주식시장이 폭락했을 당시 BMW는 프리미엄급 소형차 미니를 출시해서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하기도 했다.
BMW가 프리미엄급 자동차 제조 업체이면서 강조했던 것은 Freude am Fahren(드라이빙의 즐거움)이었다. 여기서 BMW의 광고전략을 살펴보게 되면 1960대 후반 미국에 막 소개 되었을 무렵 그들은 ‘드라이버의 자동차’라는 이미지를 강조했다. 1974년 BMW 미국 내 광고대행사로 아마라티&퓨리스를 선정하고 그들은 1977년 3시리즈 광고에서 “YOU DRIVE BMW. IT DOES NOT DRIVE YOU”라는 문구를 대문자로 헤드라인을 작성함으로써 힘과 자신감을 표현했고 1975년 1만9,000대의 판매량은 1976년 2만6,000대로 급증하고 3시리즈는 1978년 판매량을3만1,

참고 자료

1. 데이비드 카일리 저/ 황우진 역 “BMW성공신화의 비밀” 이지북
Chapter #3, Chapter#6, Chapter#7
인용문: p. 113~114, p. 250~252, p. 257~258, p.273~274(중 일부)
2. BMW 웹사이트
www.bmw.de
www.bmw.co.kr
www.bmwfilms.com
www.bmw3stories.co.kr
3. MERCEDES_BENZ 웹사이트
www.mercedes-benz.co.kr
4.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웹사이트 www.segero.hufs.ac.kr기사
제 2권 5호(통권 27호), 제3권 15호(통권60호), 제3권 21호 (통권 66호)
5. http://base.yonsei.ac.kr/~jkh/download/auto.ppt
6.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홈페이지
http://maincc.hufs.ac.kr/~deutsch
7. 세계자동차기업 소유구조 그림은 군대 갔다 오니까 저장되어 있는 그림이라 자료출처불투명
*진*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마케팅]BMW의 마케팅과 인수합병에 대한 경영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