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
- 최초 등록일
- 2006.05.1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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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윤리 과제에 유용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모더니즘
2. 비트겐슈타인 전기사상 후기사상
3.느낀점
본문내용
1.모더니즘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생활과 기계문명을 향유하고자 하는 사상적·예술적 사조를 의미하는 것이다. 종교적으로의 모더니즘은 특히 가톨릭교회 내의 근대화, 즉 교회의 전통과 봉건제에 반대하여 과학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신앙의 근대화를 가리킨다. 예술사조면에서는 계급투쟁이 격화되기 시작한 1870년대에 소시민적 지식인 사이에서 발생하였고, 20세기에 들어와서 크게 유행했다. 상징주의·인상주의·야수파·입체파·미래주의(미래파)·초현실주의·실존주의 등이 이에 속하는데, 모더니즘은 사실주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전위예술(아방가르드)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한국에서는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퇴조와 일제 군국주의가 노골적으로 대두하기 시작한 1930년대에 영미 주지주의의 영향을 받고 일어난 문학사조를 뜻하는데, 이 경우의 모더니즘은 주지주의와 동의어로 쓰인다. 한국문단에 주지주의 이론을 도입한 사람은 김기림(金起林)·이양하(李敭河)·최재서(崔載瑞) 등이며, 주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시인은 김기림·정지용(鄭芝溶)·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 등이다. 김기림은 영미 주지주의 이론을 받아들여 과거의 한국시를 자연발생적인 감상주의라고 비판하고, 시작(詩作) 자체의 의식성을 강조하여 회화성·풍자성 등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러한 주지주의 이론은 8·15 후인 49년을 전후로 새롭게 전개되어 도시감각과 현실 및 현대문명에 대한 의식 등이 강하게 묘사되거나 초현실적인 내면세계의 이미지를 추구하는 데 주력했다. 그 뒤 50년대 후반기에 20년대의 영미주지주의 이론의 재평가와 더불어 다양하고 깊이 있는 모더니즘문학의 전개를 보여주었다.
넓은 의미에서의 모더니즘 이념은 "18C 계몽주의에 의해서 표명되어 거의 100여년간 서구의 실제 예술적 활동 무대를 지배해 왔으며 객관적인 과학 보편적인 도덕과 법, 그리고 자율적 예술을 그 내적 논리에 따라 발전시키려는 노럭으로 이루어졌다." 모더니즘은 확고한 합리적 실증주의를 바탕으로, 인류의 사회 문화가 끊임없이 진보 할 수 있다는 신념체제를 이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