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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이해]칸트의 의무설과 공리주의

*국*
최초 등록일
2006.05.09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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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철학사를 세부적으로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인간학적 시대의 철학(프로타고라스, 소피스트),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철학, 그 뒤를 계승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스토아 학파의 철학과 에피쿠로스 학파의 철학,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 베이컨의 경험론과 데카르트의 합리론 등의 근대 철학, 칸트의 철학,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실증주의와 실용주의 등의 현대 철학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철학들은 크게 의무론적 윤리설(칸트)과 목적론적 윤리설(공리주의)로 양분할 수 있다. 칸트의 철학과 공리주의는 윤리학적인 입장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칸트의 철학은 ‘행위의 의무와 동기’를 중요시하고 공리주의는 ‘그 결과’를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칸트의 철학과 공리주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두 철학에 대해 각각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칸트의 철학과 공리주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두 철학에 대해 각각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칸트는 의무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의무주의(윤리적 형식주의)는 “규칙을 따르느냐? 따르지 않느냐?” 가 관건이다. 도덕법칙은 근본 규범이다. “거짓말을 하지 말라!” 라는 말을 가지고 목적론적 윤리 체계와 의무론적 윤리체계를 비교해 보면 이렇다. 목적론적 윤리체계는 불행한 결과를 피하기 위함이고 의무론적 윤리체계는 그것이 의무(‘거짓말을 하지 말라.’라는 그 자체가 본래적으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우리가 지켜야 할 규범이라고 생각)이기 때문에 지키는 것이다.
칸트는 인간의 능력과 존엄성을 강조 하였다. 그의 인간관을 알아보면 인간을 자연법칙(인과율)에 지배를 받으면서도 자유의지를 통해 도덕 법칙을 따르는 이성적 존재라고 생각하였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성을 통해 책임과 의무를 알고 있다. ‘이러한 존재의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은 당연히 도덕법칙에 따라 살아야 하며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며 이성을 통해서 스스로 도덕법칙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율적인 존재이다. 그러나 인간은 신이 아니기 때문에 때때로 이성적인데도 자연적으로 주어진 욕구의 본능에 따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것은 인간만이 가능하며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으면서 의무를 실행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의무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지만 늘 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도덕 법칙이 중요한 것이 된다. 인간은 실천 이성을 통하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성적 존재인 인간은 강제적으로 도덕법칙에 순종하는 것이 아니며 자기 스스로가 어떤 법칙을 지켜야 하는 지를 스스로에게 제시해주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칸트는 실천 이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윤리학을 새롭게 근거 짓는다. 실천 이성은 이론 이성과 전혀 다른 것이 아니다. 오직 하나의 이성만이 있고, 그것이 실천적으로 사용되든가 이론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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